포스코퓨처엠, ‘중국 밖 공급망’ 배터리 소재 대량 확보…미국 시장 판매 경쟁력 ↑

권재현 기자
포스코퓨처엠의 광양 양극재 공장 생산라인 모습. 포스코퓨처엠 제공

포스코퓨처엠의 광양 양극재 공장 생산라인 모습. 포스코퓨처엠 제공

포스코퓨처엠이 국내에서 생산한 리튬 대량 확보에 성공했다. 포스코퓨처엠이 이런 노력에 나선 것은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상 해외우려기관(FEOC) 규정에 저촉되지 않기 위해서다.

포스코퓨처엠은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과 양극재 제조용 수산화리튬 2만t의 구매·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로써 그룹 차원에서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 시장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은 포스코홀딩스가 2021년 호주 광산 개발 회사인 필바라미네랄스와 합작해 광양에 설립한 수산화리튬 제조사다.

지난달 29일 제2공장을 준공하면서 연산 4만3천t의 수산화리튬 생산 체제를 갖췄다.

양사가 구매·공급 계약을 체결한 수산화리튬 2만t은 양극재 4만3천t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전기차 46만대에 공급 가능한 물량이다.

앞서 포스코그룹은 2010년부터 이차전지 소재 사업을 추진해왔다.

포스코그룹은 이번 계약으로 ‘광산-소재(수산화리튬)-양극재’에 이르는 공급망 체제를 더욱 탄탄히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포스코퓨처엠이 이번에 공급받는 수산화리튬은 포스코홀딩스가 지분 4.75%를 확보한 호주 필강구라 광산의 리튬 정광을 원료로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이 양산한 것이다.

포스코퓨처엠은 이를 미국 수출용 양극재 생산에 전량 사용할 예정이다.

IRA에 따라 2025년부터는 미국이 FEOC로 지정한 중국 등에서 채굴하거나 가공한 광물을 활용하면 세액공제를 받을 수가 없어 미국 시장에 판매하는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 FEOC 외 공급망 구축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포스코퓨처엠 관계자는 “중국 등 FEOC에 속하지 않는 공급망을 통해 확보한 수산화리튬을 그룹 내에서 안정적으로 조달하게 돼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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