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영하·칼바람…이번주 거리 ‘꽁꽁’

이홍근 기자

도로 빙판길·살얼음 등 주의

금요일부터 일부 지역 눈·비

당분간 춥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겠다. 영하권 추위에 강한 바람이 더해져 체감온도는 더 낮겠다.

기상청은 8일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9일 중부내륙과 경북 북부내륙의 아침 기온이 영하 5도 안팎이 되겠다고 예보했다. 일부 경기 북동부 지역과 강원 내륙·산지는 영하 10도까지 떨어지겠다. 오는 금요일인 13일부터는 일부 지역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전국의 9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9도~영상 4도, 낮 최고기온은 4~11도로 예보됐다. 10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7도~영상 5도, 낮 최고기온은 6~11도가 되겠다.

기상청은 추운 날씨에 강한 바람이 더해져 체감온도가 더욱 낮아지겠다고 예보했다. 이날 오후까지 강풍특보가 발효된 경북 동해안과 경북 북동내륙, 경북 북동 산지, 제주도에는 최대 순간풍속 시속 70㎞(초속 20m) 이상의 강한 바람이, 그 밖의 지역에는 순간풍속 55㎞(초속 15m)의 바람이 불었다.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돼 바다에도 바람이 시속 30~60㎞(초속 9~16m)로 강하게 불었다. 물결은 1.5~4m로 매우 높게 일겠다. 기상청은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도로 곳곳에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날 것으로 보여 주의해야 한다. 경기 남부와 충청권, 전라권에는 눈이 쌓여 있어 더욱 유의해야 한다. 이면도로나 골목길, 교량, 고가도로 등에 빙판길이 형성되는 곳이 있겠으니 주의해야 한다.

아침 기온은 일주일 내내 영하권일 것으로 보인다. 오는 11일 아침 기온은 영하 6도~영상 5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기 전망을 보면 오는 13일부터 18일까지 아침 기온은 영하 9도~영상 3도, 낮 기온은 1~11도로 예보됐다.


Today`s HOT
태국의 심각한 미세먼지.. 대기 오염을 초래하다. 놀란 마을 주민들, 멜버른에서 일어난 주택 붕괴.. 일본 경제의 활성화, 관광객들의 신사 유적지 방문 새해 맞이 번영 기원, 불가리아 수바 의식
전쟁으로 얼룩진 이스라엘 군인의 장례식.. 브뤼셀에서 열린 근로 조건 개선 시위
독일 연방의회 선거 앞둔 후보자들의 활동 차별 종식, 인도에서 열린 트랜스젠더들의 집회
에티오피아의 지진.. 주민들의 대피 주님의 축일 맞이 아기 세례 강물에 입수하는 풍습, 네팔 마다브 나라얀 축제 산불로 피해 입은 캘리포니아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