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지지 않는다, 탄핵 향한 촛불

정지윤 선임기자·이준헌·권도현·정효진 기자
<b>응원봉 들고 집회 참석…“매서운 바람 속에서도 빛나”</b>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이 진행된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린 ‘범국민 촛불대행진’ 참가자들이 응원봉 등을 들고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고 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다수의 10·20대는 촛불 대신 평소 좋아하는 아이돌 응원봉을 들고 집회에 나왔다.

응원봉 들고 집회 참석…“매서운 바람 속에서도 빛나”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이 진행된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린 ‘범국민 촛불대행진’ 참가자들이 응원봉 등을 들고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고 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다수의 10·20대는 촛불 대신 평소 좋아하는 아이돌 응원봉을 들고 집회에 나왔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첫 주말이자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위한 국회 본회의가 열린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은 거대한 촛불의 바다를 이뤘다.

이른 시간부터 시민들이 모여들었다. 전국 곳곳의 거리에서 대통령 탄핵과 계엄 관련자 처벌을 외쳤던 이들도 이날 국회 앞으로 집결해 목소리를 모았다. 다양한 연령층의 시민들은 ‘윤석열을 체포하라’ ‘내란죄 윤석열 탄핵’ ‘촛불의 힘으로 나라를 지키자’ 등의 문구가 새겨진 손팻말을 들고 대통령 탄핵을 외쳤다. 추운 날씨에도 실시간으로 국회 본회의장 투표상황을 확인하며 자리를 지킨 시민들은 탄핵안 표결이 정족수 미달로 무산되자, 탄식을 터트리거나 눈물을 짓기도 했다. 국회 앞을 가득 메운 채 ‘탄핵 촛불’을 든 시민들의 모습을 모았다.

<b>국회 앞 100만명 모여…“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어”</b> 국회 앞 도로가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로 가득 차 있다. 이날 경찰 추산 15만9000명, 주최 측 추산 100만명이 집회에 참여했다.

국회 앞 100만명 모여…“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어” 국회 앞 도로가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로 가득 차 있다. 이날 경찰 추산 15만9000명, 주최 측 추산 100만명이 집회에 참여했다.

<b>국민의힘 당사 앞 항의</b> 시민들이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에워싸고 국민의힘 의원들의 탄핵소추안 표결 불참에 항의하고 있다.

국민의힘 당사 앞 항의 시민들이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에워싸고 국민의힘 의원들의 탄핵소추안 표결 불참에 항의하고 있다.

<b>투표 무산에 눈물</b> ‘투표 불성립’이 선언되며 윤 대통령 탄핵안이 폐기되자 한 시민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투표 무산에 눈물 ‘투표 불성립’이 선언되며 윤 대통령 탄핵안이 폐기되자 한 시민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Today`s HOT
미국의 폭설로 생겨난 이색 놀이 인도네시아의 뎅기 바이러스로 인한 소독 현장 인도네시아의 설날을 준비하는 이색적인 모습 휴전 이후의 가자지구 상황
가자-이스라엘 휴전 합의, 석방된 팔레스타인 사람들 다수의 사망자 발생, 터키의 한 호텔에서 일어난 화재..
중국의 춘절을 맞이하는 각 나라들의 모습 각 나라 겨울의 눈보라 치고 안개 덮인 거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식 베를린 국제 영화제 위한 곰 트로피 제작 세계 지도자 평화와 화합 콘서트의 홍타오 박사 타이둥현 군 기지를 시찰하는 라이칭 테 대만 총통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