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불처럼 번지는 ‘윤석열 체포·내란 공범 국민의힘 해체’ 목소리

김창효 선임기자
윤석열 퇴진 전북은동본부 관계자들이 9일 전북 전주시 국민의힘 전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해체를 요구하고 있다. 윤석열 퇴진 전북운동본부 제공

윤석열 퇴진 전북은동본부 관계자들이 9일 전북 전주시 국민의힘 전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해체를 요구하고 있다. 윤석열 퇴진 전북운동본부 제공

전북 시민단체·정치권, 탄핵소추안 폐기 후 분노 폭발···“윤석열 조기 퇴진 아닌 즉각 퇴진을”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여당 의원 불참으로 폐기되자 국민의힘 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 거세지고 있다.

6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윤석열 퇴진 전북운동본부는 9일 오전 전북 전주시 국민의힘 전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을 ‘탄핵 폐기 내란공범’으로 규정하며 해체를 요구했다.

단체는 “지난 7일 밤, 국민의 뜻을 저버리고 집단 퇴장을 한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회의원 자격이 없다”며 “위헌, 내란 정당이 돼버린 국민의힘은 즉각 해체하고 의원들은 지금 당장 총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통합진보당은 내란 음모로 해산됐다. 실제 계엄군을 동원해 내란을 실행하고 주동한 국민의힘은 즉각 해산되어야 마땅하다”고 했다.

진보당 전북도당 관계자들이 9일 전북 전주시 전북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란수괴 윤석열 즉각 체포’ 촉구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창효 선임기자

진보당 전북도당 관계자들이 9일 전북 전주시 전북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란수괴 윤석열 즉각 체포’ 촉구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창효 선임기자

정치권도 윤석열 대통령 즉각 체포와 국민의힘 해체를 촉구하는 규탄 회견을 열었다.

진보당 전북도당은 이날 전북 전주시 전북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내란 사건을 수사할 권한도, 자격도 없다. 국민 불안을 덜기 위해선 내란 사건 수사 권한을 가진 경찰 국가수사본부의 신속 수사가 필요하다”며 “국수본은 신속히 윤 대통령을 체포하고, 내란 가담 핵심기관을 압수수색하라”고 요구했다.

전북시장군수협의회도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은 국민과 역사 앞에 사죄하고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윤석열 대통령은 자리를 내려놓을 생각이 전혀 없고, 이런저런 구실로 시간만 끌고 있다”며 “5·18 광주민주화항쟁 때 광주시민이 맨손으로 군사독재를 막아냈듯이 이번에는 전북도민이 선봉이 되어 윤석열 검찰 독재를 막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북 시장·군수협의회가 9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에서 계엄사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탄핵’ 촉구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창효 선임기자

전북 시장·군수협의회가 9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에서 계엄사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탄핵’ 촉구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창효 선임기자

이어 “내란에 동조한 국민의힘은 당장 해산하고 사죄해야 한다”면서 “윤석열 대통령도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시민들이 차가운 거리 위에서 다시 촛불을 들지 않도록 이른 시일 내에 자진사퇴 하라”고 요구했다.

윤석열 퇴진 전북운동본부는 탄핵을 촉구하는 집회를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이날과 오는 11일에는 오후 6시에, 14일에는 오후 4시에 전주 풍패지관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탄핵! 내란공범 국민의힘 해체! 전북도민 촛불 대행진’을 연다.

집회는 K팝 아이돌 응원봉과 촛불 등을 들고 자유발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Today`s HOT
캐나다 콘월에서 이루어지는 군사 훈련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 자포리자의 참담한 붕괴 현장 이색 파인애플 피자와 굿즈를 선보인 영국 루파 피자가게 베네수엘라의 1958년 독재 종식 사건 기념 집회
프랑스 에너지 강화 원동력, 태양광 패널과 풍력 터빈 자이언트 판다를 위해 수확되는 대나무들
카스타익에서 일어난 화재, 소방관들이 출동하다. 터키의 호텔 화재 희생자 장례식..
안티오크 학교 총격 사건으로 미국은 추모의 분위기.. 주간 청중에서 산불 겪은 미국을 위로하는 프란치스코 교황 동남아 최초, 태국 동성 결혼 시행 브라질의 더운 날씨, 더위를 식히려는 모습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