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147억원 규모 배임·사기 금융사고 발생

김지혜 기자
국민은행 거점점포 창구 전경. 기사내용과 관련없음. 연합뉴스

국민은행 거점점포 창구 전경. 기사내용과 관련없음. 연합뉴스

KB국민은행이 총 3건의 금융사고가 발생했다고 공시했다. 금융감독원 정기검사 과정에서 발견됐으며, 사고 금액은 총 147억원이다.

국민은행은 지난 10일 업무상 배임 2건, 사기 1건 등 총 3건의 금융사고가 발생했다고 공시했다. 금융사고 금액은 업무상 배임이 각 41억원, 92억4851만원이고, 사기 14억원 등 총 147억원 규모다.

이번 금융사고는 지난 8월부터 금감원이 실시하고 있는 KB금융과 국민은행에 대한 정기검사 과정에서 발견됐다.

업무상 배임 2건은 상가 분양 관련된 대출을 취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상가 수분양자가 아닌 시행사의 이해관계인 등에게 대출을 내준 것이다. 사기는 외부인에 의한 것으로 상가 관련 대출 신청인이 은행이 허위 서류를 제출한 것이다. 국민은행은 관련 직원을 인사조치하고, 형사고소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를 위해 여신 프로세스 개선과 관련 제도를 보완하고, 금융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임직원 대상 교육을 통해 고객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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