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월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 택시가 돌진한 사고로 부서진 차량이 국립중앙의료원 앞에 서 있다. 정효진 기자
한국의 65세 이상 노인의 교통사고 사망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노인 자살률은 과거보다 크게 줄었지만, 여전히 OECD 1위 수준이었다. 노인 자살자 수가 교통사고 사망자보다 2.6배 이상 많았다.
정지범 울산과학기술원 교수는 통계청 통계개발원이 26일 발간한 ‘KOSTAT 통계플러스’ 2024년 겨울호에 ‘고령화 사회 속 숨겨진 위기, 고령자 안전사고’ 기고를 게재했다. 이 자료를 보면 2021년 기준 한국의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률은 15.1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6.8명)보다 2배 이상 높다. 한국보다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률이 높은 곳은 OECD 회원국 중 콜롬비아 뿐이었다.
지난해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는 1240명으로 전체의 48.6%에 달했다.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 유형을 보면 보행자 사고가 44.4%로 가장 많았고, 이륜차(15.6%), 승용차(13.9%) 순으로 나타났다. 고령자 중 교통사고 부상자 비율은 15.2%로 다른 연령층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런데도 사망자 중 고령자 비율이 높은 이유는 고령자가 일단 사고로 부상당하면 다른 연령층보다 사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고령자 자살률은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고령자의 외인사(사고·자살로 인한 사망) 원인 1위는 여전히 자살이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자의 자살률은 2010년 인구 10만명당 81.9명에서 2022년 39.9명으로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다만 이 역시 적은 숫자는 아니다. OECD 회원국 고령자 자살률 평균(17.2명)의 두 배를 웃돈다. 자살로 인한 고령자 사망자 수(39.9명)가 교통사고 사망자(15.1명)보다 2.6배 이상 많았다. 연령이 높을수록 자살률도 높아졌다. 지난해 기준 인구 10만명당 고령층 자살률은 60대 30.7명, 70대 39.9명, 80대 59.4명이었다. 공적연금 등 사회안전망 확충으로 뒷세대로 갈수록 노인 자살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자살, 교통사고에 이어 낙상 사고도 고령자의 주요 외인사 원인이었다. 지난해 고령자 인구 10만명당 18.0명이 낙상으로 사망했다. 고령자 낙상 사망률은 전체 평균(4.9명)보다 3배 이상 높다. 고령자 낙상 사망의 가장 큰 원인은 가정에서의 미끄럼 사고다. 2021년 기준 고령자 전체 낙상사고(3474건) 중 72.5%(2519건)가 집에서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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