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아마존’ 이미지. 로이터연합뉴스
현대자동차가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아마존에서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대차 미국판매법인은 7일(현지시간) 아마존 사이트를 통한 자동차 판매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2023년 11월 로스앤젤레스(LA) 오토쇼에서 아마존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발표하고 아마존을 통한 차량 판매 계획을 처음 밝힌 바 있다. 이후 양사는 1년여간의 준비 끝에 아마존 내 오토스(Amazon Autos) 코너에서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현대차는 자사 제품이 아마존 오토스에서 구매할 수 있는 “최초의 브랜드이며 현재 유일한 브랜드”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미국 전역의 소비자 누구나 아마존 오토스에서 차량을 선택하고 금융 서비스를 받아 결제한 뒤 원하는 곳의 현대차 딜러 매장에서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게 된다.
소비자는 구매 가능한 차량의 모델과 트림(세부 모델), 색상, 기능 등을 검색할 수 있으며, 차량을 선택한 뒤에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금융 서비스를 확보하고 전자 서명 서류를 작성하는 등 간편한 절차를 통해 빠르게 주문을 끝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차는 이런 구매 과정이 투명하고 포괄적인 가격을 제공하므로 차량 거래 시 미국에서 흔하게 이뤄지는 가격 흥정이 필요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최고경영자(CEO)는 “우리의 딜러들이 아마존 오토스를 통해 차량을 판매할 수 있는 최초의 브랜드가 돼 기쁘다”며 “이는 자동차 소매업의 미래를, 자동차 마케팅과 구매 방식을 재정의하려는 우리의 노력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무뇨스 CEO는 이날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아마존 판매에 대해 “자동차 구매에 걸리는 시간을 15분 정도로 단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2020년대 말까지 이런 온라인 플랫폼 매출이 미국 전체 판매의 30%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무뇨스 CEO는 인터뷰에서 ‘전기차 경쟁사 수장인 일론 머스크(테슬라 CEO)가 백악관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 것에 대해 얼마나 우려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미국 산업과 전기차 업계에 매우 가까운 사람이 (백악관에) 있다는 것은 산업에 긍정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머스크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고, 아마도 중국업체와 다른 경쟁자들에 맞서 미국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투자와 성장을 촉진하려 할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미국 투자 확대와 현지화 전략도 계속 강화할 뜻을 내비쳤다. 무뇨스 CEO는 최근 현대차가 중국에서 중국 측 파트너인 베이징자동차(BAIC)와의 합작사에 11억달러(약 1조6000억원)를 투자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중국 시장에서 우리의 위치를 재정비하려 노력 중”이라며 “우리가 경로를 유지하며 투자하고 파트너와 함께 성장하기로 한 것은 중국 고객들에 대한 우리의 헌신을 보여주는 동시에 (현지) 경쟁자들이 얼마나 더 잘하는지 보면서 우리의 개선책을 인식하고 겸손함을 유지하기 위함”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