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21년 만에 돌아오는 교외선 열차…31일까지 전 구간 1000원에 탄다

류인하 기자

‘레트로 감성’으로 꾸민 무궁화호 열차 투입

대곡~의정부 50분 소요…기본요금 2600원

교외선 열차 외관. 국토교통부 제공

교외선 열차 외관. 국토교통부 제공

이용객 감소로 지난 2004년 운행을 중단했던 교외선이 20년만에 운행을 재개한다. 교외선은 경기 고양시~양주시~의정부시를 오가는 경기북부지역 철도노선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1일 오전 6시 의정부발 무궁화열차를 첫 차로 대곡역~의정부역(1호선) 운행을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교외선은 대곡역, 원릉역, 일영역, 장흥역, 송추역, 의정부역 등 6개 역에 무궁화열차로 왕복 8회 운행한다. 대곡에서 의정부까지 약 50분 가량 소요된다. 해당 노선은 광역전철 3호선, 경의중앙선, 서해선, GTX-A(운정~서울) 노선도 경유한다.

전 구간 기본요금은 2600원이며, 코레일톡 또는 역사 창구에서 예매할 수 있다. 국토부는 1월31일까지 전 구간 운임 1000원 행사를 진행한다.

지난 1961년 개통한 교외선은 고양, 양주, 의정부를 이동할 수 있는 경기 북부 대표 교통수단이자 서울 도심지에서 송추계곡, 장흥수목원 등 인근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는 핵심적인 동서 철도교통으로 꼽혔다.

교외선 노선도. 국토교통부 제공

교외선 노선도. 국토교통부 제공

이후 서울외곽순환도로 개통, 수도권 광역전철 도입 및 노선확대 등으로 이용객이 감소하면서 지난 2004년 운행을 중단했다. 그러나 기존 이용객들의 요구가 꾸준히 이어지면서 지난 2021년 8월 경기북부 3개 지방자치단체와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은 운행재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8개월간 49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선로보수 및 점검, 노반·궤도·통신·신호전반에 대한 시설계량을 진행했다.

교외선을 운행하게 될 무궁화호 열차는 일명 ‘레트로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외형과 내부 시설을 모두 새롭게 바꿨다. 국토부는 “디자인 콘셉트는 ‘뉴스텔지어’로, 기성세대의 추억과 MZ세대들이 해석하는 과거의 모습을 결합한 형태”고 설명했다.

현재 리모델링을 진행 중인 일영역은 올해 상반기 중 이용객들에게 레트로 감성의 박물관을 선보이는 한편 과거 기차여행의 대표적 간식이었던 삶은 계란과 사이다 등 열차간식도 판매할 예정이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교외선 대곡역은 지난해 말 개통한 GTX-A(운정~서울) 환승이 가능해서 서울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열차가 운영되는 날부터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철저한 운행체계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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