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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지하철 ‘밀치기 범죄’ 계기로 서울 지하철 ‘스크린도어’ 재조명

뉴욕서 ‘밀치기 범죄’ 후 열차 기다리는 사진 ‘화제’

서울은 스크린도어 설치 후 사망사고 37명→0.4명

지난 6일 미국 뉴욕시의 한 지하철역에서 시민들이 벽에 바짝 붙어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다. 출처/‘엑스’ 갈무리

지난 6일 미국 뉴욕시의 한 지하철역에서 시민들이 벽에 바짝 붙어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다. 출처/‘엑스’ 갈무리

미국 뉴욕시 지하철역에서 최근 문제가 된 ‘밀치기 범죄’를 계기로 서울 시내 지하철의 ‘승강장안전문(스크린도어)’이 재조명되고 있다. 스크린도어 설치 후 서울 지하철역의 사망 사고는 연평균 37명에서 0.4명으로 크게 줄었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내를 운행하는 지하철 1~9호선 및 우이신설선 등을 포함한 345개 역사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시는 2006년 스크린도어 설치를 본격적으로 시작해 3년만인 2009년 지하철 1~8호선 전 역사(262개)에 스크린도어 설치를 완료했다.

당초 시공 예상기간을 1년 가량 앞당긴 시점이었다. 이후 추가된 9호선 등에는 스크린도어가 건설 단계에서부터 병행 시공됐다.

시는 지하철역 내 사망사고가 끊이지않자 스크린도어를 서둘러 도입했다. 도입 전에는 투신·감전·실족 사고 등은 물론 뉴욕과 같은 ‘밀치기 범죄’도 발생했다.

서울의 한 지하철역에서 승객들이 스크린도어가 열린 후 탑승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사진 크게보기

서울의 한 지하철역에서 승객들이 스크린도어가 열린 후 탑승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스크린도어 설치 후 사망사고는 비약적으로 줄었다. 시 집계를 보면 2001~2009년 사이 연평균 37.1명에 달하던 지하철역 사망자 수는 2010~2024년 사이에는 연평균 0.4명으로 줄었다.

부가적인 효과도 나타났다. 스크린도어가 선로의 오염물질과 열차풍을 차단하면서 역사 내 미세먼지 농도 또한 설치 후 약 20%가량 감소했다. 승강장 소음 역시 설치 전 78.3㏈에서 72.1㏈로 7.9%가량 줄었고, 여름철 냉방효율도 상승해 하루 6억원에 달하던 전력비용이 4억2500여만원으로 약 30% 낮아졌다.

시는 지하철역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승강장과 열차사이 간격이 넓은 곡선형 승강장에 접이식 자동안전발판도 지난해부터 설치하기 시작했다. 올해 말까지 74개 역사, 589곳에 설치하는 것이 목표다. 자동안전발판 설치가 어려운 67개 역사(413곳)에는 승객이 발빠짐 위험을 인지하도록 고휘도 LED 경고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서울 지하철은 시민편의를 위한 혼잡도 관리부터 지하철 공기질 개선 등 대중교통인 지하철을 이용하는 서울시민과 해외 관광객들의 안전을 위한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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