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추워”하면 온도 올려주는 에어컨···LG, AI 더한 휘센 신제품 출시

김상범 기자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타워I. LG전자 제공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타워I. LG전자 제공

LG전자는 2025년형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타워I’와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뷰I 프로’ 에어컨 신제품을 14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두 제품 모두 ‘공감지능(AI·Affectionate Intelligence)’ 기능을 탑재한 게 특징이다. LG전자는 ‘인공지능’ 대신 고객과 교감한다는 뜻에서 공감지능이라는 마케팅 용어를 자체적으로 만들어서 쓴다.

구체적으로는 AI음성인식, AI바람, AI홈모니터링, AI열교환기 세척 기능이 담겼다.

AI 에이전트(비서) ‘LG 퓨론’을 탑재한 AI음성인식은 일상적인 언어로 내려지는 명령을 이해할 줄 안다. LG전자는 “단순한 음성 명령을 넘어 고객의 의도를 파악해 제품을 제어한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고객이 “너무 추워”라고 말하면 AI가 “희망 온도를 높일까요?”라고 응답하며, “바람 안 오게 해줘”라고 하면 바람의 방향을 변경한다.

레이더 센서를 통해 AI가 사람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선호하는 온도를 학습해 최적의 냉방을 제공하는 AI바람 기능도 적용됐다. 또, 도서관 실내 소음보다 낮은 22데시벨(dB) 이하의 조용하고 부드러운 바람을 좌우 2개의 토출구로 내보내며, 공간의 기류를 제어해 쾌적함을 유지한다.

AI홈모니터링은 AI가 움직임을 감지해 LG 씽큐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알림을 보내는 기능이다. 집안 안전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가 외출 시 아이의 귀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유용하다. 제품이 꺼져있는 상태에서도 알림 메시지를 제공한다.

AI열교환기 세척은 AI가 습도·온도 센서로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해 열교환기 오염도를 파악하고 자동으로 세척한다.

타워I는 프리미엄 라인업에 속하는 제품이다. 뷰I 프로는 제품 하단에 ‘뷰케이스’가 있어 피겨나 책, 액장 등 진열할 수 있도록 했다.

신제품은 구독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제품 구독 시 ‘케어 전문가’가 제품 상태 점검, 분해 후 팬 청소, 필터 교체 등을 해준다. 구독 기간에는 무상 수리 혜택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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