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생산한 차들이 부두에서 수출 선적을 기다리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기아가 지난해 친환경차 수출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글로벌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에도 하이브리드차(HEV) 수출이 39만7200대로, 전년보다 44.6% 증가하며 친환경차 수출을 이끌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수출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EV), 수소전기차(FCEV)를 포함한 친환경차 수출이 전년 대비 3% 증가한 70만7853대를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직전 최대인 2023년을 넘어선 수치로, 친환경차 기준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이다.
특히 4년 전인 2020년(27만여대)과 비교하면 160% 증가하는 등 현대차·기아의 친환경차 수출이 빠른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에 힘입어 같은 기간 전체 수출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17%에서 32%까지 뛰어올랐다.
빠른 전동화 전환에 더해 시장 수요 변화에 맞춰 하이브리드차 제품군을 확대하는 등 생산·판매체제를 유연화한 전략이 주효했다고 현대차그룹은 전했다.
차종별로 살펴보면 현대차·기아 친환경차 중 가장 많이 수출된 모델은 9만3547대의 현대차 투싼 하이브리드였다. 현대차 코나 하이브리드(7만353대),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6만9545대), 현대차 아이오닉5(6만8227대) 등이 뒤를 이었다.
현대차, 기아를 통틀어 가장 많이 수출된 모델은 23만1069대의 현대차 아반떼였다. 현대차는 아반떼에 이어 코나(22만3292대), 투싼(15만1171대) 등이 많이 팔렸고, 기아 차량은 스포티지(13만6533대), 모닝(11만4453대) 등의 순으로 해외로 나갔다.
지역별 비중은 북미 55.6%, 유럽 18.7%, 아시아·태평양 9.1%, 중동·아프리카 9.1%, 중남미 5.2% 등으로 집계됐다.
현대차그룹은 올해도 하이브리드 제품군 강화로 캐즘 국면을 헤쳐간다는 전략이다. 준중형, 중형 차급 중심으로 적용하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소형, 대형, 럭셔리 차급까지 확대하고, 성능과 연비를 대폭 개선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TMED-Ⅱ 도입을 서두르기로 했다.
전기차에 대한 투자도 이어간다. 현대차는 올해 대형 전기차 SUV 아이오닉 9를, 기아는 SUV 전기차인 EV3와 EV5, 세단형 전기차 EV4 등을 신규 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고금리와 저성장 기조 확산, 보호무역주의 강화, 업체 간 경쟁 심화 등이 예상되는 만큼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지속적인 제품·브랜드 경쟁력 강화, 국내 투자 확대, 신흥시장 공략 등을 통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수출 규모를 키워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