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선박용 액화수소탱크 제작·진공단열 기술 개발

이진주 기자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조감도. HD현대 제공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조감도. HD현대 제공

HD현대가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 및 진공단열 기술 개발에 성공하며 수소 상용화에 속도를 낸다.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로이드선급(LR) 등 국제선급협회(IACS) 소속 4개 선급으로부터 ‘액화수소 탱크의 진공단열 기술에 대한 기본승인(AIP)’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에는 노르웨이선급으로부터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을 위한 용접 절차(WPS)’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이로써 HD한국조선해양은 국내 최초로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의 소재 선정 및 검증, 용접 기술을 모두 확보하게 됐다.

수소는 대표적인 미래 청정 에너지원으로 손꼽히지만 선박용 대형 액화수소 저장 탱크의 설계 및 제작 기술 부족으로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액화수소 탱크 제작을 위해서는 특수 소재를 활용한 표준화된 용접 절차와 평가 기준이 필요하지만 이에 관한 규정이 없었다.

또 액화천연가스(LNG)보다 9배 이상 높은 액화수소의 증발률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탱크 내 단열 공간을 진공상태로 만들어야 하는데 현재 기술로는 오랜 시간이 소요돼 탱크를 대형화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에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8월 노르웨이선급과 공동 개발 프로젝트(JDP) 협약을 체결하고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을 위한 세부 기준 마련에 착수했다. 이후 표준 용접 절차와 평가 항목을 만들어 선급 승인을 획득했다.

진공단열 기술 독자 개발에도 성공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선박 운항 중에도 영하 253도의 극저온 환경에서 액화수소 탱크의 단열 공간을 진공 상태로 유지할 수 있어 다량의 액화수소를 손실 없이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바다를 통한 수소의 운송과 저장 기술 개발을 선도해 수소의 상용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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