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수입차 매장 앞에 자동차들이 줄지어 서 있다. 연합뉴스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수입차 판매량이 2년 연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지난해 수입 승용차 신규 등록 대수가 26만3288대로 전년(27만1034대)보다 2.9% 감소했다고 15일 밝혔다.
재작년에도 전년 대비 4.4% 줄어든 데 이어 2년 내리 판매량이 뒷걸음질한 셈이다.
지난해 처음 KAIDA 통계에 포함된 테슬라(2만9750대)를 빼면 재작년 대비 판매량 감소 폭은 13.8%로 늘어난다.
수입차 시장이 2년 연속 쪼그라들기는 IMF 외환위기 시기였던 1997∼1998년 이후 26년 만이다. 당시 수입차 신규 등록 대수는 1996년 1만315대, 1997년 8136대, 1998년 2075대로 급감한 바 있다.
이후에도 수입차 시장이 2009년(6만993대·전년 대비 증감률 -1.1%), 2016년(22만5279대·-7.6%), 2019년(24만4780대·-6.1%) 등 세 차례 하락 국면을 맞기는 했지만 이듬해 곧바로 상승세를 회복했다.
한 수입차 브랜드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상황에 덜 민감하다고 분석되는 수입차 시장이 2년 연속 역성장했다는 건 그만큼 내수 침체가 심각하다는 방증 아니겠느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