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도서 3·4륜 마이크로모빌리티 비전 발표

이진주 기자
이상엽 현대자동차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이 인도 델리의 바랏 만다팜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바랏 모빌리티 글로벌 엑스포 2025 행사’에서 현대차의 3륜 및 마이크로 4륜 전기차 콘셉트 디자인을 설명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이상엽 현대자동차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이 인도 델리의 바랏 만다팜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바랏 모빌리티 글로벌 엑스포 2025 행사’에서 현대차의 3륜 및 마이크로 4륜 전기차 콘셉트 디자인을 설명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인도에서 현지 교통 환경에 최적화된 모빌리티 개발 및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는 18일(현지시간) 인도 델리의 바랏 만다팜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바랏 모빌리티 글로벌 엑스포 2025’에 참가해 인도 마이크로모빌리티 비전을 발표했다. 마이크로모빌리티는 전기 오토바이, 초소형 전기차 등 친환경 동력을 활용한 소형 이동수단으로 인도, 아시아·태평양 등에서 대중교통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현대차는 마이크로모빌리티 이용률이 높은 인도 현지의 특성에 맞게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마이크로모빌리티 보급을 통해 인도 고객들의 이동 경험 향상에 기여한다’는 비전을 세웠다. 또 교통량이 많아 도로가 복잡한 인도 현지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3륜 및 마이크로 4륜 전기차 콘셉트 모델을 이날 공개했다.

두 콘셉트 모델은 인도 시장 내 기존 차량 대비 탁월한 주행감과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각진 앞 유리로 가시성과 충돌 보호 기능을 향상시키고, 평평한 바닥과 폭넓은 휠베이스를 통해 탑승객의 이동 편의를 강화한 게 특징이다.

현대자동차가 인도에서 공개한 3륜 및 마이크로 4륜 전기차 콘셉트 이미지.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인도에서 공개한 3륜 및 마이크로 4륜 전기차 콘셉트 이미지. 현대자동차 제공

특히 3륜 차량 이용률이 높은 인도의 특성을 고려해 3륜 전기차 콘셉트는 이동, 물류, 응급구조 등 다양한 목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견인 고리,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접이식 좌석 등을 탑재했다. 차체 높이를 조절할 수 있게 제작해 폭우가 잦은 인도의 기후 환경에서도 원활한 주행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향후 3륜 및 마이크로 4륜 전기차 양산 시 열전도율 감소용 페인트와 폭우 대비를 위한 방수 소재의 사용을 검토하는 등 현지 환경에 적합한 모빌리티를 지속적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상엽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은 “이번에 공개한 콘셉트는 인도의 도로와 교통 환경에 최적화된 라스트 마일 및 공유 모빌리티”라며 “인도 현지에서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고 고객들의 이동 경험을 향상시켜 나가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인도의 3륜 차량 생산 업체 TVS 모터와의 협력 계획도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차량 설계 및 개발, 디자인 등 기술 역량과 관련 노하우를 제공하고, TVS 모터는 현지 생산과 판매를 담당하는 방식으로 마이크로모빌리티 공급 계획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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