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글로벌 가입자 3억명 돌파…‘오징어게임2’ 덕분

배문규 기자
넷플릭스 로고.   AFP연합뉴스

넷플릭스 로고. AFP연합뉴스

세계 최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의 전 세계 구독자 수가 3억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최대 기대작이었던 <오징어 게임> 시즌2가 가입자를 늘리는 데 기여했다.

넷플릭스는 21일(현지시간) 실적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4분기 글로벌 유료 가입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1891만명 늘어 총 3억163만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넷플릭스 가입자 수가 3억명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02억4700만달러(약 14조7000억원)로 전년 동기보다 16.0% 늘었으며, 4분기 순이익은 18억6900만달러에 달했다. 분기 매출과 순이익, 가입자 수 모두 시장 예측을 웃돌면서 넷플릭스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14% 넘게 급등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연간 매출 역시 전년 대비 16%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6%포인트 상승한 27%를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자사 역사상 처음으로 100억달러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연간 매출 전망치를 435억∼445억달러로 이전 분기 때 내놓은 수치보다 상향 조정했다.

넷플릭스는 현재 광고요금제를 제공하는 나라들에서 신규 가입자 55%가 이 요금제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OTT 업체들이 새로운 수익원으로 주목하고 있는 광고요금제 도입에 따라 스포츠 중계는 주요한 흐름이 되고 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4분기 실적에 기여한 콘텐츠로 전설적 복서 마이크 타이슨과 유명 유튜버 제이크 폴의 복싱 경기, 팝스타 비욘세가 공연한 미국프로풋볼(NFL) 경기와 더불어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 시즌2를 꼽았다.

특히 <오징어 게임> 시즌2에 대해 “가장 많이 시청된 오리지널 시리즈 시즌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4분기 시청 횟수(뷰)가 1억6570만건이었다고 전했다. 게임 사업 부문에서도 4분기에 출시한 <오징어 게임: 언리시드>가 107개국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 게임 1위에 올랐으며, 자사의 게임 중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게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넷플릭스는 22일 월 4000원의 ‘광고형 추가 회원’ 옵션을 새로 내놨다. 멤버십 계정 소유자가 함께 거주하지 않는 회원과 계정을 공유할 때 추가 요금 5000원을 내던 것을 광고를 보는 대신 더 낮은 가격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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