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형 이동장치. unsplash
중증외상의 절반 가량은 운수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동 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환자가 7년전보다 3개 규모로 커지는 등 빠르게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질병관리청이 22일 공개한 ‘2023년 지역사회기반 중증외상조사 통계’ 결과를 보면, 2023년 전국 중증외상 환자는 총 8192명으로, 전년(8051명)보다 소폭 증가했다. 중증외상은 운수사고, 추락·미끄러짐 등으로 인한 외상 환자 가운데 손상 중증도 점수가 16점 이상이거나 병원 도착 전 심장 정지 발생 또는 사망한 경우를 뜻한다. 성별로는 남성(5899명·72.0%)이 여성(2293명·28.0%)보다 많았고, 연령별로는 60대(1863명·22.7%) 환자가 가장 많았다.

중증외상 치명률·중증장애율·장애율 추이. 질병관리청 제공
중증외상 발생 주요 원인은 운수 사고(49.1%)와 추락·미끄러짐(43.8%) 이었다. 아직 비중이 높진 않지만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손상 발생이 빠르게 늘고 있다.
운수사고를 유형별 중증외상 발생 결과를 보면, 개인형 이동장치가 포함된 기타 유형으로 인한 중증외상 환자는 2016년 34명(0.7%)에서 2023년 103명(2.6%)으로 7년 만에 약 3배 커졌다.
헬멧 미착용 등 안전 부주의로 인한 사고 위험이 컸다. 지난해 질병청에서 공개한 개인형 이동장치 사고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개인형 이동장치 사용 중 사고로 응급실에 내원한 환자의 75%는 헬멧을 착용하지 않는 것으로 집계됐다.
질병청은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에 따른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사용 지침을 개발하고 있다”며 “올해 상반기에 보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손상환자의 특성. 질병관리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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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증외상 환자의 치명률(사망)은 54.7%(4485명)로 1년 전(56.3%)보다 소폭 감소했다. 중증외상 환자 치명률은 2016년 60.5%에서 2017년 58.7%대로 떨어진 뒤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중증외상 생존자 중 73.8%는 장애가 발생했고, 28.8%의 환자는 중증장애가 발생했다.
2016년부터 2022년까지 60%대에 머물던 장애율은 2023년 73.8%로 급증했다. 중증장애율 역시 2022년(23.8%)까지 감소세를 보이다가 2023년에 28.8%로 뛰었다. 중증장애율은 생존 환자의 활동장애 정도가 식물인간, 중증장애인으로 분류된 비율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