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기 ‘둔덕 폭발’ 없게…공항 로컬라이저 지지대, 지하에 묻는다

심윤지 기자

국토부, 시설 개선안…철골 구조물도 부러지기 쉬운 것으로

활주로 안전구역 연장…포항경주·사천공항 부지 추가 확보

무안국제공항을 비롯해 활주로 근처에 ‘위험한 시설물’이 발견된 전국 7개 공항에 대해 우선 안전 개선에 나선다. 사진은 제주국제공항 로컬라이저. 국토교통부 제공

무안국제공항을 비롯해 활주로 근처에 ‘위험한 시설물’이 발견된 전국 7개 공항에 대해 우선 안전 개선에 나선다. 사진은 제주국제공항 로컬라이저. 국토교통부 제공

정부가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를 키운 원인으로 지목된 방위각 시설(로컬라이저) 개선 방안을 내놨다.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방위각 시설 지지대를 지하에 묻고, 활주로 안전구역을 국제 권고 수준으로 연장하는 것이 골자다. 정부는 다음달 설계를 발주해 상반기 중 개선 작업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22일 ‘방위각 시설 등 공항시설 안전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전국 14개 공항을 대상으로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무안공항을 포함한 7개 공항에서 개선 필요성이 확인됐다. 이들 공항은 종단안전구역 바깥에 있는 방위각 시설이 비바람 등에 흔들리지 않도록 콘크리트 지지대를 사용했는데, 그러다보니 과주(오버런)한 항공기가 이에 충돌할 위험이 있었다.

정부는 개선 방안에 세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우선 방위각 시설 지지대는 ‘지면 아래’에 설치돼야 하며, 불가피한 경우라도 높이 7.5㎝를 넘어선 안 된다. 또 지지대와 안테나를 연결하는 부분은 ‘부러지기 쉬운’ 구조로 만들고, 활주로 끝에서 방위각 시설까지의 종단경사도는 착륙대 1.5%, 안전구역 5%를 넘어선 안 된다. 그러면서도 방위각 시설의 성능 기준은 정상 충족해야 한다.

여객기 ‘둔덕 폭발’ 없게…공항 로컬라이저 지지대, 지하에 묻는다

콘크리트 지지대를 지하화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를 제안했다. 광주·포항경주·김해·사천공항은 콘크리트 지지대의 위치가 0.6~0.9m로 낮아 성토(땅을 높이기 위해 흙을 쌓는 것) 방식을 사용하기로 했다. 반면 방위각 시설이 4.0m로 높은 여수공항은 기존 콘크리트 둔덕을 완전히 제거하고 재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제주공항은 H빔 형태의 철골구조로 설치된 방위각 시설이 ‘부러지기 쉬움’ 요건을 충족하는지를 두고 정밀 분석에 착수했다.

활주로 과주에 대비한 종단안전구역도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기준(착륙대로부터 240m)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무안·여수·김해공항은 공항 부지 내에서 종단안전구역 추가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항경주·사천공항 등에선 부지 매입 등을 통해 추가 확보를 시도해보고, 여의치 않으면 EMAS(항공기이탈방지시스템)를 도입하기로 했다. 인천·김포·대구·청주·양양공항에선 개선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정부는 다음달 설계용역을 발주하고 상반기 중 개선 작업을 완료할 방침이다. 현재 건설 중인 가덕도신공항·대구경북 통합신공항·제주 제2공항·새만금신공항도 ‘240m 이상의 종단안전구역’과 ‘부러지기 쉬운 방위각 시설’을 설계에 반영하기로 했다.

다만 개선 작업에는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항공사 예산을 쓸지, 추가경정예산으로 집행할지는 재정당국과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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