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총재 ‘실버 버튼’ 받는다···한은 유튜브 구독자 10만명 돌파

김경민 기자
한국은행 유튜브 갈무리

한국은행 유튜브 갈무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구독자 10만명을 돌파한 유튜브 채널 운영자에 수여되는 ‘실버 버튼’을 받게됐다.

한은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지난달 31일 처음으로 1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 3일 기준 구독자는 약 10만2000명이다. 경제 관련 정부 부처 및 기관 중 구독자 수 2위인 기획재정부(약 5만3000명)보다 두 배 가량 구독자가 많다.

앞서 이 총재는 올해 신년사에서 “더욱 노력해서 올해 실버 버튼을 받는 것도 기대해본다”고 언급했는데, 한 달 여 만에 목표를 달성하게 됐다.

한은 커뮤니케이션국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은 2013년 개설돼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영상을 올렸다. 이 총재가 ‘시끄러운 한은을 만들자’며 소통 강화 기조를 유지하면서 한은 유튜브 채널도 급속히 성장했다.

한은 채널의 연간 게시물(라이브 영상 포함·쇼츠 제외)은 2020년 108개에서 2021년 159개, 2022년 168개, 2023년 175개, 지난해 187개 등으로 꾸준히 늘었고, 구독자 수도 2020년 말 2만5000명에서 2022년 말 5만4000명, 지난해 말 8만8000명 등으로 점차 증가했다.

유튜브 채널에선 한은 보고서를 소개하는 ‘BOK 정책브리핑’을 비롯해 다양한 영상을 시리즈로 선보이고 있다. 최근 구독자 10만명 돌파를 앞두고는 경제 유튜버 ‘슈카’를 한은에 초대해 영상을 촬영하기도 했다. 다만 한은은 영상 업로드를 통한 수익 창출은 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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