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소비자물가 2.2% 올라···환율 상승에 다시 2%대 물가 현실화하나

김윤나영 기자

1월 소비자물가 5개월 만에 2%대로 올라

지난 2일 서울 시내 대형마트 과일판매대에서 시민들이 과일을 장을 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일 서울 시내 대형마트 과일판매대에서 시민들이 과일을 장을 보고 있다. 연합뉴스

넉 달 연속 1%대를 유지하던 소비자물가가 1월 들어 다시 2%대로 올라섰다. 12·3 비상계엄 사태가 원·달러 환율을 끌어올린 데다 국제유가도 오르면서 물가에 경고등이 켜졌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2025년 1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올해 1월 소비자물가 지수는 115.71(2020년=100)로 1년 전보다 2.2% 올랐다. 소비자물가가 다시 2%대에 진입한 것은 지난해 8월(2.0%) 이후 다섯 달 만이다. 상승률은 지난해 7월(2.6%) 이후 반년 만에 가장 높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1.3%까지 떨어졌지만, 고환율 영향으로 조금씩 오르면서 12월 다시 2%에 근접했다. 11월 1.5%, 12월 1.9%에 이어 지난달까지 3개월 연속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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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추이

석유류는 7.3% 올라 지난해 7월(8.4%)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이면서 전체 물가를 0.27%포인트 끌어올렸다. 국제유가와 원·달러 환율이 오른 데다, 지난해 석유류 가격이 떨어졌던 기저효과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농축수산물은 1년 전보다 1.9% 올랐다. 이 중 채소류가 4.4% 올랐다. 무(79.5%), 당근(76.4%), 배추(66.8%), 김(35.4%) 등이 많이 올랐다. 파(-32.0%), 감(-23.2%), 바나나(-13.8%) 등은 가격이 떨어졌다. 축산물은 3.7%, 수산물은 2.6% 올랐다. 농축수산물은 지난해 하반기에 생산물 출하가 이뤄지면서 가격 상승폭이 다소 줄었다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체감 물가를 보여주는 생활물가지수는 2.5% 올랐다. 지난해 7월(3.0%) 이후 반년 만에 가장 크게 올랐다. 생활물가는 지난해 10월 1.2%까지 상승률이 떨어졌다가 11월 1.6%, 12월 2.2%, 1월 2.5%로 석 달 연속 오름세다.

가공식품과 외식물가지수도 각각 2.7%, 2.9% 올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상 기후, 재배 면적 감소, 환율 등의 영향으로 수입 원자재 가격이 상승한 코코아, 커피 등을 원료로 하는 가공제품의 가격 상승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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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달러 환율

한국은행은 “환율이 물가상승률을 0.1%포인트 끌어올렸다”고 분석했다. 김웅 한은 부총재보는 물가상황점검회의에서 “물가는 목표 수준(2%) 근방에서 안정될 전망”이라면서도 환율과 유가의 불확실성은 큰 상황이라고 짚었다. 통계청도 지난해 11~12월 환율 상승이 석유류 가격에 반영돼 올 1월 물가를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1월 평균 1393.38원이던 환율은 비상계엄 선포 여파로 12월엔 평균 1434.42원으로 올랐다.

앞으로 물가는 고환율로 더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진정세를 보이던 원·달러 환율이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리스크’로 요동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원·달러 환율 평균 값은 1455.79원으로 지난해 12월(1434.42원)보다 21.37원 높다. 시장에서는 트럼프발 관세 정책으로 원·달러 환율이 1500원대로 오를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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