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사상 첫 연매출 10조 돌파…복귀하는 이해진 ‘AI 정조준’

배문규 기자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사옥 모습.    연합뉴스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사옥 모습. 연합뉴스

네이버가 국내 인터넷 플랫폼 기업 가운데 최초로 연간 매출 10조원을 넘어섰다.

네이버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이 10조7377억원으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2.9% 증가한 1조9793억원이다. 네이버는 2018년 처음 매출 5조원을 넘겼고, 신사업을 확장하며 6년 만에 ‘매출 10조원’ 클럽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7% 성장한 2조8856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5420억원으로 33.7% 늘었다.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1조647억원, 커머스 7751억원, 핀테크 4009억원, 콘텐츠 4673억원, 클라우드 1776억원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올해는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걸쳐 온서비스 AI(On-service AI) 전략을 본격 구현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AI 기술 기반으로 플랫폼을 고도화하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잘 이해하는 ‘소버린(주권) AI’ 모델을 강조해왔다. 다만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멀티 LLM 전략으로의 기류 변화도 감지됐다.

딥시크 출현 이후 오픈AI와 파트너십을 선언한 카카오처럼 AI 개발 방식에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최 대표는 딥시크 출현에 대해 “전략적인 변화의 속도를 앞당겼다 판단하며 네이버의 사업 전개 속도가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하이퍼클로바를 네이버 최적 목표로 개발해 나가면서 상대적으로 유연성을 갖고 다른 LLM(거대언어모델) 도입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LLM, 외부 다양한 LLM과 협업 가능성이 열려있고, 가능성을 열고 대화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최 대표는 “이달 중으로 플래그십 모델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며 다양한 멀티모달 AI 성과를 보여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체 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네이버 서비스들에 최적화하고 데이터와 학습 방법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네이버는 이날 주주총회 공시를 통해 이해진 창업자의 사내 이사 복귀 안건을 공지했다. 다음달 주주총회에서 해당 안건이 가결되면 2017년 자리에서 물러난 이 창업자는 8년 만에 이사회 의장에 복귀한다. 최근 딥시크 충격이 AI 산업 전반을 흔든 상황에서 이 창업자는 네이버가 사활을 걸고 있는 AI 사업을 진두지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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