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빙 우려 땐 도로 노면에 ‘눈송이 표시’ 뜬다

윤승민 기자

정부 ‘교통사고 방지대책’

도로 노면에 표시된 결빙 공지 문양. 행정안전부 제공

도로 노면에 표시된 결빙 공지 문양. 행정안전부 제공

노면 마찰력 강화 방안 검토
위험 지점 내비게이션 안내

운전자에게 차량 내비게이션을 통해 결빙 사고 지점을 안내하는 시스템이 마련되고, 결빙 위험을 시각적으로 인식하기 쉽도록 ‘주의’ 문구나 눈 결정체 그림이 도로에 직접 뜨는 감응형 노면 표시가 도입된다.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는 1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겨울철 도로 결빙 교통사고 원인분석 및 인명피해 방지대책’을 발표했다.

2019~2023년 발생한 결빙 교통사고는 3944건으로, 사망자는 95명이었다. 결빙 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는 2.4명으로, 결빙 외 교통사고 치사율(100건당 1.4명)의 1.7배였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결빙 교통사고 1건당 평균 피해액은 432만원으로, 일반 교통사고(242만원)의 1.8배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수도권 폭설과 같은 이상기후가 발생하고, 도로망이 늘면서 결빙 취약도로도 증가해 결빙 사고 발생 위험성이 커졌다”며 결빙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책을 내놨다고 설명했다.

우선 운전자들에게 결빙 도로 정보를 알리기 위해 차량 내비게이션에 결빙 사고 지점을 알리고, 도로에는 감응형 노면 표시가 도입된다. 감응형 노면 표시는 날씨 등 주변 환경이 변해 도로 결빙 가능성이 커졌을 때 도로 위에 문구나 눈송이 문양 등으로 나타나게 된다.

도로를 건설할 때는 설계 단계부터 결빙 위험 요인을 검토하도록 했다. 터널의 입·출구부나 교량, 경사로, 곡선부 등은 결빙에 따른 사고 피해가 우려되는 위치다. 결빙 우려 지역에 노면 마찰력을 강화하는 예방 시설 등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게 된다.

현재 7개 고속도로 노선 259곳에 설치한 도로 기상 관측 시설은 2026년까지 31개 노선, 469곳으로 확대한다. 도로 살얼음 위험정보를 생산할 때 반영하는 기상정보는 현재의 ‘6시간 전~현재 강수, 온·습도’에 ‘30분 후 초단기 강수 예측자료’까지 더해 정확도를 높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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