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가사관리사 시범사업 1년 연장···노동계 “이주 돌봄 정책 전면 재검토”

박채연 기자

서비스 이용 가격 20% 올라 시간당 1만6800원

외국인 가사관리사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필리핀 가사관리사들이 지난해 8월6일 아침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을 통해 입국한 뒤 버스로 이동하고 있다. 공항사진기자단

외국인 가사관리사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필리핀 가사관리사들이 지난해 8월6일 아침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을 통해 입국한 뒤 버스로 이동하고 있다. 공항사진기자단

당초 이달까지였던 필리핀 가사관리사 시범사업이 1년 연장된다. 가사관리사 서비스 이용 가격은 퇴직금과 업체 운영비 등을 반영해 기존보다 시간당 20.5%(2860원) 오른 1만6800원으로 결정됐다. 노동계는 “이주 돌봄 정책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했다.

정부는 14일 제46차 외국인력정책위원회를 열고 ‘외국인 가사관리사 시범사업 추진방향 및 향후계획’을 확정했다. 98명 중 귀국을 희망하는 인원 4~7명을 제외한 가사관리사들의 근로계약기간은 12개월 연장된다. 취업활동기간은 시범사업 7개월을 포함해 29개월 연장한 총 36개월이다.

고용노동부는 “이용가정 만족도가 높고 다수 가정에서 계속 사용을 희망하는 점, 타 E-9 비자 근로자의 형평성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8월 필리핀 가사관리사 100명이 E-9 비자로 입국해 현재 98명이 180여 가구에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 달부터 최저임금 인상과 퇴직금·운영비·이윤 반영 등으로 이용 가격은 시간당 1만3940원에서 1만6800원으로 20.5%(2860원) 오른다. 또 가사관리사가 원하면 자율적으로 숙소를 구할 수 있도록 한다.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공동숙소비가 부담스럽다는 가사관리사들의 의견을 수용한 것이다.

이들의 최소근로시간(주 30시간) 보장, 임금수준(최저임금) 등 근무 조건은 현행 수준을 유지한다. 기존 시범사업과 동일하게 민간 자율 운영 방식이 아닌 노동부·서울시·민간 업체 2곳이 3자 관리하에 운영된다. 가사관리사 수는 이달 안에 확정될 예정이다.

필리핀 가사관리사 98명 중 72명(73%)은 ‘한국에서 가사관리사로서 계속 일하고 싶다’고 답했고, 62명(63%)은 ‘친구에게 가사관리사를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노동부가 지난해 11월 가사관리사 98명과 이용가정 112가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다. 이용가구의 84%(94가구)는 ‘가사관리사 서비스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다만, ‘서비스 비용이 적정하다’는 37%(43가구)였다.

노동부는 본 사업 여부에 대해 관계 부처와 협의 중이라는 입장이다. 정부는 당초 시범 사업을 이달까지 진행하고, 올해 상반기에 전국적으로 1200명 규모의 본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었다. 권창준 노동부 기획조정실장은 “비용 부담이나 현장 수요 문제 등으로 본 사업 여부에 대해 추가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수요가 너무 부족하다기보다는 이 사업을 바라보는 찬반 의견이 다양한 상황”이라고 했다.

노동계는 이주 돌봄 정책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논평을 내 “사업의 실효성 분석 없는 계획만 남발하더니, 시범사업 종료 임박해서 개선 대책 없는 고용 연장만 밝혔다”며 “기존의 가사노동 공공성 강화와 처우개선을 통해 돌봄을 양질의 일자리로 만들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Today`s HOT
사이클론 알프레드로 인한 해안 침식 모습 더 나은 복지와 연금 인상을 원하는 프랑스 시민들 오슬로에서 이루어진 우크라이나-노르웨이 회담 평화를 위해 심어진 붉은 깃발
런던의 어느 화창한 날, 공원에서의 시민들 텍사스 주 산불, 진압 위해 작업하는 대원들
대피 명령 경보 떨어진 베이트 하눈을 떠나는 사람들 런던에서 열린 춘분식
예루살렘에서 일어난 전쟁 종식 시위 라마단을 위한 무료 문신 제거 서비스 175명씩 전쟁 포로 교환, 돌아온 우크라이나 군인들 달러와 연료 부족난을 겪는 볼리비아 사람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