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분유’ 동남아서 인기몰이…캄보디아 수출액 10년간 14배 성장

안광호 기자
남양유업 캄보디아 현지 옥외광고. 연합뉴스

남양유업 캄보디아 현지 옥외광고. 연합뉴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우리나라 분유를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수출액이 10년 새 3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으로의 분유 수출액은 3070만달러(약 442억원)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이는 2014년 1050만달러(약 151억원) 대비 약 3배 가량 증가한 수치다. 수출량은 지난해 2465t으로, 2014년 932t의 2.6배 수준이다.

국내에서는 저출생 현상 심화로 분유 등 영유아 관련 산업 매출이 감소한 반면 동남아시아 시장 규모는 갈수록 커지면서 이 지역이 국내 분유 업계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되고 있는 것이다.

아세안 국가 중 최대 수출국은 캄보디아다. 지난해 캄보디아로의 분유 수출액은 1560만달러(약 225억원)로 10년 사이 14배로 늘었다. 캄보디아로 가장 많은 분유를 수출하는 업체는 전체 물량의 80∼90%를 차지하는 남양유업이다. 대표 제품인 ‘임페리얼XO’를 수출하고 있으며 현지 소비자를 위해 캄보디아 전용 제품인 ‘스타그로우’를 출시하고 마케팅을 강화해 왔다.

이어 베트남 분유 수출액은 1500만달러(약 216억원)로 10년간 1.6배로 증가했다. 베트남 시장에서는 롯데웰푸드의 수출 성장세가 가파르다. 롯데웰푸드는 베트남 특화 분유 제품인 뉴본을 앞세워 현지 거래처와 관계를 강화해왔다. 롯데웰푸드는 앞으로 뉴본의 유통망을 말레이시아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일동후디스도 베트남 시장을 겨냥해 어린이 균형 영양식 수출에 집중하면서 수출용 신제품 개발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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