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진우 우버택시 코리아 총괄이 20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우버택시 커넥트데이’ 간담회에서 올해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우버택시 제공
택시 플랫폼 우버택시가 직장인의 업무 이동을 돕는 ‘우버 포 비즈니스’(U4B) 서비스를 국내 출시했다.
우버는 20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우버택시 커넥트데이’ 간담회를 열고 U4B를 비롯한 올해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U4B는 직장인이 출장이나 외근을 할 때 차량 호출부터 경비 처리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글로벌 B2B(기업 간 거래) 서비스다. 우버택시는 “코카콜라, 삼성 등 포천(미국 경제전문지) 선정 500대 기업 중 절반 이상이 이미 U4B를 활용하고 있다”며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의 84%가 이동 경비 절감 효과를 경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우버택시는 이 밖에 대형 택시인 프리미어 밴을 상반기 중 출시하고, 레저·여행 특화 서비스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우버택시는 지난해 3월 우티(UT)에서 우버택시로 리브랜딩했다. 해외 시장에서 사용하는 서비스와 이름이 통일되면서 1년 사이 외국인 승객이 대폭 증가하는 등 인지도 상승의 효과를 봤다.
송진우 우버택시 코리아 총괄은 외국인 이용자가 늘고 국내 우버택시 기사도 증가하면서 배차 성공률이 높아진 점을 지난해 최대 성과로 꼽았다. 지난해 우버택시 이용 건수는 전년 대비 50% 이상, 가맹 기사 수는 2배가량 늘었다. 송 총괄은 “올해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반으로 점유율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더 넓은 지역으로 확대하고 다양한 서비스로 시장 전략을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우버택시와 네이버 간 협업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네이버지도 애플리케이션에서 목적지를 검색하면 우버택시가 옵션으로 뜨는 방식의 협업이 논의되고 있다는 최근 보도 때문이다. 이에 대해 송 총괄은 “아직 구체적인 건 없다”며 “비단 네이버뿐 아니라 대기업, 플랫폼 기업, 금융·카드사 등과 다양한 협력을 하고 있다. 특정 회사로만 한정하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