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학생들은, 남자들은 왜 여성혐오가 담긴 욕을 할까. 교사라면 잘못된 것이라는 사실만 알려주는 게 아니라 더 깊이 알게 해야 하지 않을까.’ 안타깝기도, 답답하기도 했던 시도는 2023년 학교에서 남학생들의 페미니즘 동아리 ‘도전한남’을 만들었다. 6개월 후 여학생들의 페미니즘 동아리 ‘여유림’도 만들어지면서 간디학교에서는 두 동아리가 함께 토론 수업을 한다. 몇 차시의 수업보다 더 나아간 동아리 속 토론 수업에서는 어떤 교육이 이뤄질까. 대안학교 간디학교의 활동은 많은 일반 학교에 어떤 메시지를 줄 수 있을까.
경향신문 여성 서사 아카이브 ‘플랫’은 시도 선생님의 성평등 교육 이야기를 4회차의 ‘입주자 프로젝트’ 연재로 싣는다. 마지막회는 ‘페미니즘 동아리를 만들고 싶은 선생님들에게 드리는 이야기’다.

플랫 입주자프로젝트 4. 쌤 페미예요?
동아리를 운영하며 가장 힘든 게 뭐냐고 묻는다면 ‘말하는’ 대신 ‘듣는’ 것이다. 교사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보통 ‘말하는’ 위치에서 청소년을 만나게 된다. 늘 가르치려는 마음이 있어서다.
동아리에서도 입이 근질근질하다. 상대방의 말이 다 끝나지 않았는데 나의 ‘옳은’ 생각으로 끼어들고 싶고, 돌고 헤매는 논의를 듣고 있기가 괴롭다. 하지만 페미니즘 동아리에서 가장 중요한 건 청소년들이 안전한 공간에서 또래 친구들과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나누는 것이다. 같은 남성 사이에도 미세한 차이를 확인하며 그 차이가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성찰하고 탐구하는 과정이다. 또 다른 성별과 만나 차이가 차별이 된 과정을 함께 살펴보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근원에서부터 짚어보는 대화의 시간이다. 언어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언어를 구성하는 시간이다.
하나 더 힘든 점이 있다. 질문을 꺼내면 답이 말끔히 나오는 게 아니라는 점, 모든 학생이 활발히 말해야 동아리 활동이 잘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 불안을 내려놓는 데 시간이 걸렸다. 처음에 동아리를 시작하면 말이 없는 학생들이 꽤 있다. 나중에 물어보니 낯설고 생경한 이야기를 자기 안에서 소화하고 언어로 꺼내놓는데 시간이 걸린다고 했다. 학생들이 논지를 벗어나 낄낄거리다가도 다시 주제로 돌아가는 과정을 몇 번 경험하며 내 걱정이 얼마나 기우인지 알게 됐고, 서로 배우는 과정을 기다리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는 것도 새삼 깨닫게 되었다.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동아리를 잘 운영할 수 있는 자치 구조를 만들고 이것이 잘 작동하도록 잘 도와야 했다.
인터넷상의 남녀 대결 구도는 간결하다. 남자 청소년들 입장에서는 남성 개인의 억울함을 자극하는 콘텐츠에 쉽게 설득당할 수 있다. 쉽고 단순한 논리라 머리를 쓰지 않아도 된다.
반면 진실을 알기 위해서는 전제와 맥락을 살피고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머리 아픈 일이다. 그리고 혼자 하기 어렵다. 그래서 모여 하는 동아리가 의미 있다.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함께 주제를 선정하고 발제할 때는 분담해서 부담을 줄이고 팀에서 질문을 같이 만들도록 한다. 예를 들어 교과 시간에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 배운다면 동아리에서 다시 한 번 짚어주고 교사도 함께 찾아본다. 사전에 준비 정도를 확인하고 학생들이 고민이 되는 지점을 공유해주면 교사는 그를 도와주는 식이다.

경남 산청 간디학교의 페미니즘 동아리 ‘도전한남’과 ‘여유림’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사실 동아리에서 메갈리아와 워마드, 일베, 신남연대 등에 대해서 다루고 싶지 않았다. 혐오의 한복판에 들어가 일방적이고 자극적인 말 안에서 배우는 걸 원치 않아서다. 그러나 학생들은 이런 종류의 커뮤니티가 무엇이고 왜 문제인지 알고 싶어했다. 한 학생이 한 학기 동안 준비해서 남녀 인터넷 커뮤니티의 역사와 갈등의 양상에 대해 발제했다. 긴 내용을 준비한 학생도 대단했지만, 모두가 몰입해서 진지하게 듣고 질문하는 모습도 놀라웠다. 최근에는 메갈리아의 어원이자 미러링의 배경이 된 <이갈리아의 딸들> 을 학생들과 함께 읽었다. 교사인 나의 관심과 욕구가 아니라 동아리 구성원들의 관심과 그 이유에 귀 기울이면서 진지하게 주제를 다룰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됐다.
[플랫 입주자프로젝트 - 쌤, 페미예요?]‘쌤, 페미예요?’ 질문 받고, ‘도전 한남’ ‘여유림’ 동아리 만들었죠”
페미니즘의 가치는 특정 성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페미니즘은 자주 그렇게 오해되지만 궁극적으로는 ‘사회 정의’를 다룬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별 간 다른 경험과 차이를 존중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혐오와 차별이 아닌 애정과 신뢰의 공동체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만들고 싶은 관계는 배제와 냉소, 억울함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 교사가 이런 태도를 견지하고 있으면 동아리 활동 시간에 답답한 마음이 들고 지치는 순간에도 서로 노력하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여성, 남성 동아리가 따로 활동하기도 하고 함께 활동하기도 하는 이유다.

경남 산청의 간디학교의 남학생 페미니즘 동아리 ‘도전한남’ 학생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동아리 활동은 청소년들에게 동료를 만들어 주는 일이다. 학생들은 이 활동을 통해 ‘학급에서, 기숙사에서 나만 불편하고 나만 고민했던 것이 아니구나’라는 사실을 깨닫고, 나와 비슷한 고민을 했던 친구들을 만나 나를 긍정하게 된다. 혼자가 아니라는 기쁨과 정서적으로 충만해지는 경험은 자기 자신을 믿게 되는 작은 바탕이 된다.
이 시리즈를 연재하며 국민신문고 민원을 받기도 했다. 교육청에서 전화가 왔을 땐 놀랐지만 학교와 교육청에서는 지금 하고 있는 교육 활동이 한국 사회에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지지해줬다.

경남 산청의 간디고등학교 페미니즘 동아리 ‘도전한남’과 ‘여유림’ 학생들이 만든 게시물
성평등한 사회를 살고 싶은 청소년들이 곳곳에 있다. 동아리원들은 다른 페미니즘 동아리, 인권 동아리와 만나서 다른 학교 친구들의 생각을 듣고, 나누고 싶어한다. 더 많은 페미니즘 동아리가 생기고, 우리가 느끼는 혐오와 배제의 문화를 존중과 호혜의 문화로 바꿔낼 동료들을 더 많이 만나고 싶다. 어떻게든 나와 다른 타자를 이해해 보겠다며 페미니즘을 공부하는 청소년들 앞에서 적어도 ‘혐오와 차별의 주체로 살지는 말아야지’라고 고민하는 어른이 되고 싶었다. 학교에 그런 동료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겨울방학 내내 연재에 매달렸다.
이제 개학이다. 새 학기에도 지치지 않는 용기로 동아리를 운영하려 한다. 우리 곁엔 응원과 연대의 에너지가 훨씬 많다.
▼ 시도 간디학교 교사
경향신문 여성 서사 아카이브 ‘플랫’은 시도 선생님의 성평등 교육 이야기를 4회차의 ‘입주자 프로젝트’ 연재로 싣는다. 입주자 프로젝트는 플랫 독자(입주자)들과 플랫팀 기자들이 만나서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모색하는 프로젝트다.
[쌤 페미예요?] ① 선생님이 말하는 청소년에게 성평등 교육이 필요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