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가 지난 24일(현지시간) 스페인 타라고나(Tarragona)에 있는 타라코 아레나(Tarraco Arena)에서 ‘2025 기아 EV 데이’를 열고 전동화 모델을 대거 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 마크 헤드리히(Marc Hedrich) 기아 유럽권역본부장, 기아 CEO 송호성 사장, 기아글로벌디자인담당 카림 하비브(Karim Habib) 부사장, 기아 PBV비즈니스사업부장 김상대 부사장이 차량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기아 제공
기아가 지난 24일(현지시간) 스페인 북동부 타라고나의 타라코 아레나에서 ‘전동화 시장의 흐름 전환’을 주제로 2025 기아 EV 데이 행사를 열고 EV4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EV6, EV9, EV3에 이은 네 번째 전기차이자 브랜드 첫 전동화 세단인 ‘더 기아 EV4’(EV4)는 올해 상반기에 국내 출시된다.
배터리 용량이 81.4kWh인 롱레인지와 58.3kWh인 스탠다드 두 가지 모델로 나뉜다.
두 모델 모두 복합 전비(2WD 17인치 휠 기준)는 5.8㎞/kWh로, 기아 전기차 중 최고다. 공기저항계수는 기아 차량 중 가장 낮은 0.23까지 낮췄다. 이 수치는 낮을수록 공기의 저항을 적게 받아 빠르게 달릴 수 있고 연비도 높아진다. 아울러 가속 페달만으로 가·감속과 정차가 가능한 아이페달 기능을 모든 회생제동 단계에서 적용해 편의성과 승차감을 키웠다.
동급 최대 수준의 실내 공간도 특징이다. 전장 4730㎜, 축간거리 2820㎜, 전폭 1860㎜, 전고 1480㎜로 여유로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했다. 또 기아 차량 중 최초로 콘솔 암레스트를 2열을 향해 수평으로 열 수 있도록 ‘회전형’으로 설계해 뒷좌석 승객의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1열에 12.3인치 클러스터, 5인치 공조,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세 화면이 매끄럽게 이어지는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점도 눈에 띈다. 운전 중 조작이 필요한 미디어 전원·음량과 온도·풍량 조절 기능은 물리 버튼으로 남겼다.
기아 모바일 앱과 연동한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 역시 기아 최초로 EV4에 적용됐다. 이로써 기존에 차 안에서만 하던 업데이트가 원격으로도 가능해졌다.
기아는 이번 행사에서 해외 전략형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2의 콘셉트 모델인 ‘콘셉트 EV2’도 선보였다. 양산형 모델은 내년 유럽에서 우선 출시할 예정이다.
콘셉트 EV2는 도심 운전에 최적화된 크기이면서도 공간 확장이 가능하다. 2열 시트를 접고 1열 시트를 뒤로 밀면 소형인 데도 비교적 넉넉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차를 세운 상태에서는 문을 열고 1열 시트를 벤치처럼 좌우로 넓힐 수도 있다.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의 첫 전용 모델 ‘PV5’도 선보였다.
승객 이송 또는 화물 운송용, 휠체어 탑승자 이동 지원용 등 각자의 운행 목적에 맞춰 다양하게 형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중형 차량이다. 넉넉한 실내 공간을 바탕으로 캠핑용, 냉동탑차용 등 특정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2·3열은 편평한 플랫 플로어 구조로 두고 배터리가 위치한 차체 바닥을 한껏 낮게 설계해 승하차 및 화물 상하차 편의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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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하반기 국내와 유럽을 시작으로 순차 출시 예정이다.
송호성 기아 최고경영자(CEO) 사장은 글로벌 판매량과 관련해 “EV4는 유럽 8만대, 미국 5만대, 국내 시장 2만5000대 등 16만5000대가량을, EV2는 유럽 시장에서만 10만대 이상을, PV5는 추후 출시할 PV7, PV9 등을 합쳐 2030년까지 25만대를 목표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