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체들이 고환율에 따른 원가 부담을 이유로 잇달아 제품가를 올리고 있다.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정부 감시 기능이 느슨해진 틈을 타 앞으로도 가격 인상을 단행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일 식품·외식 업계에 따르면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이달 빵과 케이크 110여종의 가격을 5%가량 올렸다. 부드러운 고구마라떼 케이크는 3만원에서 3만1000원으로 1000원 올랐다.
지난달에는 SPC그룹의 파리바게뜨와 던킨이 제품 가격을 약 6%씩 인상했고 삼립도 포켓몬빵과 보름달 등 주요 제품 가격을 100원씩 올렸다.
커피 가격도 줄줄이 오르고 있다. SPC 계열 던킨이 아메리카노를 3700원에서 3900원으로 상향한 데 이어 배스킨라빈스가 4일부터 아메리카노 가격을 400원 더 받는다.
네스프레소는 캡슐 커피 가격을 개당 최대 81원 인상했고 저가 커피 브랜드 더벤티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벤티 사이즈) 가격을 200원 올린다.
아이스크림업체들도 가격 인상 대열에 뛰어들어 빙그레는 이달부터 더위사냥, 붕어싸만코 등 인기 아이스크림과 커피, 음료 일부 제품 가격을 200~300원씩 올려 받는다.
주류업체 중에서는 롯데아사히주류가 이달부터 맥주 가격을 최대 20% 인상한다. 편의점 기준 아사히 수퍼드라이 캔제품(500㎖)은 4900원으로 400원 올랐고, 병제품(640㎖)은 5400원으로 900원이나 뛰었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식자재뿐 아니라 에너지 비용, 물류비도 상승했다”며 “솔직히 요즘은 정부 눈치를 크게 볼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가격 인상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