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학교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워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새 학기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다. 게티이미지
입학·개학으로 새로운 학년을 시작하는 아이에겐 낯선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워 극심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겪는 ‘새 학기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아이들이 스트레스에 반응해 나타내는 증상이 다양하므로 세심하게 관찰하고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3월은 학교나 학년이 바뀌고 새로운 담임 교사와 반 친구들을 만나는 시기다. 특히 초등학교에 처음 입학하거나 학년이 바뀌는 경험이 적은 저학년 학생이라면 새 학기 증후군에 더 취약하다. 새로운 환경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스트레스를 불러오는데, 그 강도가 높아 적응 장애를 불러오는 경우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을 아울러 새 학기 증후군이라 부른다.
성인보다 스트레스 대처 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불안과 스트레스가 종종 신체적 증상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복통과 두통, 식욕 부진, 짜증 등이 나타나기도 하며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화장실을 자주 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증상과 비슷하게 주의력이 산만하고 과잉행동을 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스트레스가 심하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증상이 더 악화하기도 한다. 틱장애가 있다면 눈을 자주 깜빡이거나 목을 흔드는 등의 반복적인 움직임, 이유 없이 코를 킁킁거리거나 쩝쩝거리는 소리를 내는 등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성격이 내성적인 아이라면 친구 관계나 새로운 학교 환경에 대한 두려움과 함께 양육자에게서 떨어지는 데 대한 ‘분리 불안’ 증상까지 보일 수 있다. 다만 심각한 수준까지 진행하는 경우가 그리 흔하지는 않다. 이문수 고려대 구로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새 학기 증후군의 증상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개선된다”며 “그러나 증상이 1~2주가 지나도 여전히 지속하거나 점점 악화하는 경우에는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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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학교에 가기 싫어하거나 불안해한다면 야단치는 대신 먼저 이해하고 공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학교에서의 생활과 규칙에 대한 불안을 줄이기 위해 미리 학교 시설과 교실, 같은 반 친구들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알려주면서 예상되는 어려움과 그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아이와 함께 대화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개학 전까지 학교 시간표에 맞춰 수면·기상 시간과 하루 식사 시간을 일정하게 맞추는 등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도 좋다.
이 교수는 “아이의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선 양육자가 조급해하거나 강제로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불안을 이해하고 충분히 대화하면 아이는 더욱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