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종합센터 찾은 정몽규 “체육회 인준, 문체부와 갈등 해소 실마리”

천안 | 황민국 기자

4연임 당선 후 첫 공식 행보 일성

협회 보조금 관련 중징계 마찰 속

초중고 리그 파행 빨리 해결할 것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12일 충남 천안 입장면 가산리에 건립 중인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12일 충남 천안 입장면 가산리에 건립 중인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63)이 정부와의 갈등을 하루빨리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시간은 필요해 보인다.

정 회장은 12일 천안시 입장면 가산리에 건립 중인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건설현황 미디어 브리핑 행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대한체육회에서 인준을 받는다면 문화체육관광부와 상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지난달 26일 제55대 대한축구협회장 선거에서 선거인단 186표 중 156표를 받는 압도적인 지지로 4연임에 성공했다. 이후 첫 공식 행보의 무대로 축구종합센터를 선택했다. 여론의 거센 질타에도 4연임을 밀어붙인 원동력이 축구종합센터였기에 그만큼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됐다.

그러나 정 회장이 당선인 신분을 벗고 정상적으로 4년 임기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대한체육회에서 인준을 받아야 한다. 유승민 대한체육회장은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금 더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 회장은 10일 유 회장을 만났지만 인준과 관련해선 별다른 대화를 나누지 못해 여전히 불확실성을 안고 있다.

정 회장이 자신을 둘러싼 문제를 해결하려면 문체부 특정감사에 따른 중징계 처분에서 벗어나야 한다. 문체부는 특정감사에서 협회의 대표팀 감독 선임의 절차적 하자와 축구종합센터 건립 사업 국고보조금 허위 신청 등을 이유로 정 회장을 비롯한 협회 주요 임원들에 대한 자격정지 중징계를 요구했다.

협회는 이 감사에 반발해 문체부 처분에 관한 취소를 구하는 소송으로 집행정지를 신청했고, 법원의 인용 결정을 받으면서 문체부의 중징계 요구 효력은 중단됐다. 그러나 문체부 역시 항고한 상태로 정 회장에 대한 징계에 완고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 회장은 “문체부가 문제 삼은 국고보조금은 축구전용경기장의 사무공간”이라면서 “사무공간을 숙소동으로 옮기면 해결되겠지만 경기장 관리를 위해서라도 사무공간은 필요하다”고 불만을 내비쳤다.

정 회장과 문체부의 마찰은 축구 꿈나무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 2025 초중고 축구리그 개막이 기약 없이 미뤄지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졌다. 협회는 원래 3월 시작해 6월 막을 내리는 초중고 축구리그가 문체부의 승인 및 교부가 이뤄지지 않아 3월에는 진행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지난해 감사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 미이행으로 협회 지원금 중단을 예고했고, 그 여파가 초중고 리그 파행으로 이어졌다. 올해 초중고 축구리그는 이날 개막 예정이었다. 고등학교 3학년은 리그 일정에 문제가 생길 경우 진학에도 영향을 받게 된다.

정 회장은 “초중고 리그는 교육부와 문체부, 대한체육회, 축구협회 넷이 같이 출범시킨 리그인데 예산 지급 방법 등에서 변경이 있어 문체부에서 결정이 늦어지는 것 같다”며 “학생 선수들이나 시도 축구협회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잘 설명해 빨리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계속되는 달러와 연료 부족, 거리로 나선 목장주와 사업가들 캘리포니아주에서 열린 다저스 팀의 야구 훈련 저먼윙스 비행기 추락 10년, 추모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 근처 주거 건물까지 번진 쇼핑 센터에서의 화재..
오슬로에서 이루어진 우크라이나-노르웨이 회담 오랜 시간 산사태가 발생하는 랜초 팔로스 베르데스 반도
더 나은 복지와 연금 인상을 원하는 프랑스 시민들 계속되는 러시아 공습에 뉴욕에서 집회가 열리다.
사이클론 알프레드로 인한 해안 침식 모습 5주 만에 퇴원한 교황, 최소 2달은 안정 취해야.. 연이은 가자지구 공습, 보이지 않는 전쟁의 끝 올해 초 산불 여파 가시기 전, 또 다시 산불 발생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