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2조원 규모 유상증자로 “슈퍼 사이클 준비”

권재현 선임기자
삼성SDI 기흥사업장(본사) 전경. 삼성SDI 제공

삼성SDI 기흥사업장(본사) 전경. 삼성SDI 제공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으로 실적이 하락한 삼성SDI가 미래 경쟁력 강화와 중장기 성장 가속화를 위해 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한다. 주가 변동성에 따른 주주들 불만과 대내외 불확실성 등을 감수하더라도 다가올 호황기에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일종의 ‘승부수’를 띄웠다는 분석이 나온다.

삼성SDI는 14일 이사회를 열고 시설 투자 자금 확충을 위한 유상증자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유상증자의 주식 수는 1182만1000주로, 증자 비율은 16.8%다. 신주 배정 기준일은 4월 18일이며, 5월 22일 확정 발행가액이 결정된다. 5월 27일∼6월 3일 우리사주조합, 구주주, 일반공모 순으로 청약 과정을 거쳐 6월 19일 신주 상장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삼성SDI는 이번 유상증자로 조달하는 자금을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의 합작 법인 투자, 유럽 헝가리 공장 생산 능력 확대, 국내 전고체·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신기술 개발 및 시설 투자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중장기 성장 전망과 함께 시설 투자에서 양산까지 2∼3년이 소요되는 배터리 사업의 특성 등을 고려해 이번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삼성SDI는 설명했다.

최근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둔화하며 배터리 수요 감소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나 시장조사기관들은 2025∼2030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연평균 20% 수준의 고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관련 업체들도 “전동화가 정해진 미래”라고 보고 중장기 전략을 짜는 중이다.

삼성SDI의 시설 투자 규모는 2019년 1조7000억원대에서 2024년 6조6000억원대로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지난해 연구개발(R&D) 투자액은 역대 최대치인 1조3000억원으로 3년 연속 1조원을 넘겼으며, 국내 배터리 3사 중에서도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수요 위축에 따라 지난해보다 올해 시설 투자 규모가 소폭 줄어들겠지만, 미래 기술 선점과 생산 능력 확보를 위한 투자는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폭격’에 대비하려면 현재 미국 내 배터리 공장이 없는 삼성SDI로선 GM과의 합작법인 투자가 매우 중요하다. BMW와 아우디 등 유럽 완성차 제조사(OEM)를 주요 고객사로 둔 만큼 헝가리 공장의 생산 능력 확대도 필수 과제다.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의 경우 2027년 양산이 목표인 삼성SDI가 앞서 있다고 알려졌지만, 기술 수준이나 양산 정도를 놓고 시장의 의구심 또한 여전한 상황이다.

최주선 삼성SDI 사장은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중장기 성장을 가속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유상증자를 결정했다”며 “기술 경쟁력 강화, 매출·수주 확대, 비용 혁신을 통해 캐즘을 극복하고, 다가올 슈퍼 사이클을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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