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소주의 세계여행···누워서 지구 한 바퀴도 더 돌았다



완독

경향신문

공유하기

닫기

보기 설정

닫기

글자 크기

컬러 모드

컬러 모드

닫기

본문 요약

닫기 인공지능 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본문과 함께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공 = 경향신문&NAVER MEDIA API)

내 뉴스플리에 저장

닫기

소주의 세계여행···누워서 지구 한 바퀴도 더 돌았다

지난해 수출액 2억달러 첫 돌파

미국 24.3%, 뒤이어 중국·일본

일본서는 최근 과일소주가 인기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장을 보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장을 보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의 소주류 수출이 연간 2억달러를 처음 달성했다.

14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일반·과일소주를 포함한 소주류 수출은 전년보다 3.9% 늘어난 2억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최대치로 2020년(1억3500만달러) 이후 4년 만에 1.5배 증가했다. 올해 2월까지 수출도 지난해보다 0.5% 늘어난 2400만달러를 기록하는 등 증가세는 계속되고 있다.

수출 물량 기준으로는 전년보다 4.2% 증가한 12만4000t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360ml 소주병 기준으로 약 3억4000만병에 이른다. 병을 눕혀서 이으면 약 7만km로, 지구 둘레를 한 바퀴 반 이상(1.8바퀴) 돌고도 남는다.

품목별로는 일반소주 비중이 51.9%로, 과일소주 등 혼성주(48.1%)보다 더 많았다. 다만 최근 과일소주 수출이 많이 늘고 있다는 게 관세청 설명이다.

국가별 수출액 비중을 보면 미국이 24.3%로 가장 많았고 중국(19.9%), 일본(19.2%) 등이 뒤를 이었다. 전체 수출국은 95개국이었다. 이 중 미국·중국 등 46개국으로의 수출이 지난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일본은 과일소주, 중국은 일반소주가 주로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은 “세계적으로 순한 술이 유행하면서 한국의 질 좋은 소주가 인기를 끌게 됐다”며 “한국 대중문화와 음식이 사랑을 받으면서 소주 등 음주 문화에도 관심이 커진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AD
  • AD
  • AD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