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후 폐업까지 평균 6년 6개월
폐업비용 평균 2000만원
“대출금 상환 유예 및 이자 감면 등 필요”

서울 황학동 주방거리에 폐업 점포의 물품들이 쌓여 있다. 한수빈 기자
소상공인들이 폐업을 결심했을 때 평균 1억원 넘는 빚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매출은 줄고 인건비·물가·임대료가 오르는 데다 온라인플랫폼 비용 부담까지 늘면서 사업을 접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19일 발표한 ‘2025 폐업 소상공인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창업 후 폐업까지의 영업 기간은 평균 6.5년으로 나타났다. 영업 기간이 3년 미만인 단기 폐업자 비율은 39.9%에 달했다. 이번 조사는 2021년 이후 노란우산(소기업소상공인공제) 폐업공제금을 지급받은 소상공인 820곳을 대상으로 지난 1월21일부터 2월18일까지 진행됐다.
폐업 사유(복수응답)는 ‘수익성 악화·매출 부진’(86.7%)이 가장 많았다. 또 ‘적성·가족 등 개인사정’(28.7%), ‘신규 사업 창업·준비’(26.0%), ‘임대기간 만료, 행정처분 등 불가피한 사유’(21.8%) 등이 있었다.
수익성 악화 및 매출 부진 원인(복수응답)으로는 ‘내수 부진에 따른 고객 감소’(52.2%)와 ‘인건비 상승’(49.4%), ‘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재료비 부담 증가’(46.0%), ‘임대료 등 고정비용 상승’(44.6%) 등을 꼽았는데, ‘온라인플랫폼사 수수료·광고비 부담’(16.3%)도 호소했다. 특히 숙박·음식점업의 경우 배달앱·숙박앱 비용 부담(35.6%)이 평균보다 높게 나타나 온라인플랫폼의 비용 부담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폐업을 결심한 시점 기준 부채액은 평균 1억236만원이었다. 업종별로 보면 제조업은 1억4441만원으로, 숙박·음식점업(9046만원)보다 약 1.6배 많았다. 폐업하는 데 들어간 비용은 평균 2188만원으로 나타났다. 폐업 비용은 철거비 518만원, 원상복구 비용 379만원, 종업원 퇴직금 563만원, 세금 420만원 등으로 사용됐다.


소상공인들은 폐업 절차에서 겪는 어려움으로 ‘생계유지 방안 마련’(31.1%)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권리금 회수와 업체 양도’(24.3%)와 ‘대출금 상환’(22.9%) 등의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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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 중 78.2%는 희망리턴패키지나 새출발기금 등과 같은 정부 지원 제도를 활용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유는 ‘정부 지원 내용을 알지 못해서’(66.9%%)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폐업 시 가장 필요한 정부 정책으로는 대출금 상환 유예 및 이자 감면, 폐업 비용 지원, 진로 지원, 자영업자고용보험·노란우산공제 확대 등이 꼽혔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생산 주체이자 소비 주체이기도 한 소상공인의 급격한 붕괴는 복지비용 등 우리 경제가 부담해야 할 사회적 비용이 그만큼 커진다는 의미”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