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외국인이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을 들어보이고 있다. 삼양식품 제공
‘불닭’ 브랜드의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매년 해외 부문에서 최대 실적을 갈아치우던 삼양식품이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해외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삼양식품은 연결기준 지난해 해외 매출이 전년 대비 65% 증가한 1조3359억원을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2016년 900억원대였던 해외 매출은 2020년 3000억원, 2022년 6000억원을 넘어섰고 2023년 8000억원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1조원을 돌파했다. 전체 매출에서 해외가 차지하는 비중은 80%에 육박할 만큼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일등공신은 ‘불닭’ 시리즈다. 2012년 처음 불닭볶음면을 출시한 이후 4년 만인 2016년에는 불닭 시리즈가 국내외에서 각각 1억3000만개씩 팔렸다. 2020년에는 전체 7억2000만개 중 해외에서 5억8000만개가 팔려나갔고 2022년에는 전체 9억개 중 7억4000만개를 외국에서 팔아치웠다. 또 2023년에는 10억9000만개중 9억1000만개, 지난해에는 14억8000만개 중 13억개가 세계 각지에서 팔렸다.

특히 미국과 중국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미국법인은 지난해 전년 대비 127% 늘어난 2억8000만달러(약 38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미국 전역 월마트는 물론 코스트코를 비롯해 크로거, 타겟에 입점하는 데 성공했고 주류 유통채널에 진출한 점이 주효했다.
중국법인은 푸팟퐁커리불닭볶음면 등 신제품 출시와 불닭소스 이벤트 등 현지 맞춤형 전략에 힘입어 전년 대비 75% 증가한 21억위안(약 40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삼양식품은 올해 해외사업 부문이 또 한 번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는 6월 밀양2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삼양식품은 지난해부터 생산공장을 최대로 가동하고 있지만 밀려드는 글로벌 주문량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밀양2공장이 완공되면 6개 라인에서 연간 최대 6억9000만개의 라면을 생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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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관계자는 “현지법인과 밀양공장을 앞세워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올해도 외형 확장뿐만 아니라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서 삼양식품 주가는 장중 95만4000원까지 오르며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우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