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새 65% 껑충…해외 비중 80%
지난해 글로벌 판매 13억개 기록
‘불닭’ 브랜드의 인기에 힘입어 해외 부문에서 최대 실적을 갈아치워온 삼양식품이 지난해 사상 처음 해외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삼양식품은 연결기준 지난해 해외 매출이 전년 대비 65% 증가한 1조3359억원을 올렸다고 19일 밝혔다.
2016년 900억원대였던 해외 매출은 2020년 3000억원, 2022년 6000억원을 넘어섰고 2023년 8000억원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1조원을 넘어섰다. 전체 매출에서 해외 비중이 80%에 육박할 만큼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일등공신은 ‘불닭’ 시리즈다. 2012년 불닭볶음면을 출시한 후 4년 만인 2016년에는 불닭 시리즈가 국내외에서 각각 1억3000만개씩 팔렸다. 2023년 10억9000만개 중 9억1000만개에 이어, 지난해 14억8000만개 중 13억개가 해외에서 팔렸다.
특히 미국과 중국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미국법인은 지난해 전년 대비 127% 늘어난 2억8000만달러(약 38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미국 전역 월마트는 물론 코스트코를 비롯해 크로거, 타깃 등에 입점하는 데 성공했다.
중국법인은 푸팟퐁커리불닭볶음면 등 신제품 출시와 불닭소스 이벤트 등 현지 맞춤형 전략에 힘입어 전년 대비 75% 증가한 21억위안(약 40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삼양식품은 올해 해외사업 부문이 또 한 번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는 6월 밀양2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다. 지난해부터 생산공장을 최대로 가동하고 있지만 밀려드는 글로벌 주문량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현지법인과 밀양공장을 앞세워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올해도 외형 확장뿐만 아니라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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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1조7280억원, 영업이익 3446억원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5%, 영업이익은 133% 각각 증가했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서 삼양식품 주가는 장중 95만4000원까지 오르며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우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