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레콤이 ESG 경영 전반에 AI를 접목한 ESG 비전 ‘DO THE GOOD AI’.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27일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경영 전반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하는 ‘두 더 굿 AI’(DO THE GOOD AI) 비전을 공개했다.
‘두 더 굿 AI’는 AI로 통신과 기술의 경쟁력을 높이면서(DO AI), AI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고(T.H.E. AI), AI가 세상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도록 ESG 경영을 추진한다(GOOD AI)는 의미를 담았다.
환경 측면에서는 AI 기반 네트워크 설계 및 에너지 효율화를 통해 넷제로(탄소 순배출량 0) 실행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AI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망을 관리해 에너지를 아끼고,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사회 영역에선 보이스피싱 예방, 취약계층 돌봄 등 AI로 다양한 사회 문제 해법을 제시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AI를 기반으로 보이스피싱 의심 메시지와 전화를 월평균 130만건 이상 차단하고 있으며, 영상인식 AI를 통해 발달장애인 전문가 돌봄을 지원하는 ‘케어비아’, AI 상담사가 전화를 걸어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하는 ‘AI call’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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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버넌스 분야에선 글로벌 사업자 및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 등 다양한 기관과 AI 거버넌스의 필요성을 공유하고, 구축 및 적용 방안을 발굴하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 3월 AI 거버넌스 ‘T.H.E. AI’를 공개하고,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