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 진행된 한중 양자회담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AFP연합뉴스
미·중 관세전쟁으로 국내 유통업체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미국 수출길이 막힌 중국산 재고 물량이 한꺼번에 한국으로 밀려올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9일 중국에 대해 104%의 상호관세 부과를 발효한 데 이어 최근에는 800달러(약 114만원) 미만 수입품에 관세를 면제해주는 ‘소액 면세 제도’를 폐지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 2일부터는 중국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소액 소포에도 120%의 높은 관세가 부과된다. 지난해 미국 세관이 처리한 전체 14억개 면세 소포 가운데 60%가 중국산이다.
직격탄을 맞은 곳은 미국 소비시장을 잠식해온 중국의 초저가 상품 기업들이다. 당장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e커머스) 업체인 아마존은 관세전쟁에 대응해 중국산 상품 주문을 일부 취소했다. 중국 e커머스 업체 테무와 쉬인은 오는 25일부터 물건 값을 올린다고 미국 소비자들에게 공지하고 광고비를 줄이는 등 대응에 나섰다.
주목할 점은 미국행이 좌절된 중국산 제품들이 대거 한국으로 몰려올 수 있다는 데 있다. 한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가성비’ 상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성향이 뚜렷하다. 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알리익스프레스의 월간 이용자 수(MAU)는 912만9000명으로 종합몰 중 쿠팡(3361만8000명)에 이어 2위에 올랐다. 테무는 830만7000명으로 4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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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중국산 상품이 차지하는 비중도 커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발 해외직접구매(직구)액은 7억8600만달러(약 1조1197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7억500만달러·약 1조43억원)보다 11.5% 늘었다. 같은 기간 전체 직구액이 4.4% 감소한 것과 대조적이다. 이에 따라 전체 직구액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49.6%에서 57.9%로 높아졌다.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다.
국내 e커머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국산 저가 상품이 한국 시장에 쏟아질 경우 국내 중소제조업은 물론 토종 e커머스 업체는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는 하루빨리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