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0원에서 150원 인상…서울시 “경영난 해소 시급”
수도권 지하철 기본요금이 이르면 6월 중 1400원에서 1550원으로 150원 인상된다. 정확한 인상 시점은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한국철도공사 간 정책협의를 통해 확정된다.
20일 서울시와 경기도 등에 따르면 경기도의회는 지난 15일 철도 요금을 150원 인상하는 내용의 ‘도시철도 운임범위 조정에 대한 도의회 의견청취안’을 통과시켰다. 경기도 소비자정책위원회만 거치면 요금을 올리는 데 필요한 도내 행정 절차가 모두 끝난다.
수도권 지하철 요금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등 유관 기관들의 동의가 필요하다. 요금 시스템을 운영하는 티머니가 바뀐 요금을 적용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도 두 달가량 시간이 소요된다.
시는 행정 절차를 완료하는 대로 시스템 준비에 속도를 내 6월 중 요금을 올릴 계획이다. 당초 조기 대선 여파로 인상 시기가 하반기로 늦춰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하지만 시는 지하철 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의 적자가 심각하고, 인상 시점도 늦어진 터라 더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진다.
수도권 지하철 기본요금은 2023년 10월7일에 150원(1250원→1400원) 인상된 바 있다. 시는 2024년에도 150원 추가 인상을 시도했다가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에 보조를 맞추느라 인상 시기가 1년가량 늦춰졌다.
누적 적자가 19조원에 달하는 공사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서는 지하철 요금 인상이 시급하다는 게 시의 판단이다. 공사의 작년 말 기준 당기순손실은 전년보다 40% 증가한 7241억원, 누적 적자는 18조9000억원에 달한다. 시 관계자는 “공사 부채는 7조3474억원으로, 하루 이자만 3억원 넘게 내고 있다”며 “전기료 등 운영 비용이 오르는 동안 지하철 요금은 동결된 탓”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근본적인 적자 개선을 위해 요금 인상에 더해 무임승차 손실에 대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코레일의 경우 무임수송의 약 70%를 정부에서 보전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