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언북초 사망사건 이후 보행로 설치 박차
11개교 중 마지막 ‘도곡초’ 보행로 완성 눈 앞

서울 강남구 대치동 도곡초등학교에 22일 새롭게 설치된 보행로(아래) 모습. 학교 담벼락을 학교 부지 안쪽으로 밀어넣고 남은 자리에 보행로를 설치했다. 현재 한창 공사가 진행 중이다. 류인하 기자
2022년 12월 2일 오후 5시쯤 서울 강남구 청담동 언북초 3학년 A군(9세)이 음주운전 차량에 치여 사망했다. A군이 사고를 당한 곳은 학교 후문 앞 어린이보호구역 이면도로였다. 아이들이 늘상 다니는 통학로였음에도 차량과 분리된 별도의 보행로가 없었다. 이 사고는 강남구의 모든 초등학교 주변에 보행로를 설치하는 계기가 됐다.
강남구는 2023년부터 본격적인 보행로 설치작업에 들어갔다. 보행로가 없는 총 12개 학교 가운데 보행로 설치가 물리적으로 어려운 1개 학교를 제외하고 언북초, 대현초, 삼릉초 등 10개 학교 주변 양방향 도로 폭을 줄여 보행로를 설치했다. 보행로가 놓이면서 도로폭이 좁아진 점을 감안해 도로는 일방 통행로로 변경했다.
대치동 도곡초는 사정이 달랐다. 학교를 둘러싼 4개의 도로 중 3개가 이미 일방통행로였다. 경찰은 “이미 3개 도로가 일방통행로인 상황에서 나머지 1개 양방향 도로마저 일방통행로로 바꿀 수는 없다”며 난색을 표했다.
그때 강남구의 눈에 들어온 것이 도곡초 담벼락 안쪽 부지였다. 학교 담벼락을 좀 더 안으로 밀어넣고 기존 학교 부지에 보행로를 설치하면 이면도로를 훼손하지 않고 보행로 설치가 가능하다는 판단이었다.
자치구에서 학교소유 부지에 보행로를 놓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다. 법적·행정적으로 복잡하게 얽혀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강남구 관계자는 22일 “도곡초 재학생의 안전을 위한 일이지만 학교입장에서도 쉽게 결정할 일이 아니라 처음에는 소극적인 분위기였다”라고 말했다.
강남구는 끈질기게 학교를 설득했다. 2023년 5월 첫 면담을 시작으로 10여 차례 가까이 설득작업을 벌였다. 학교를 직접 찾아가 보행로의 필요성을 계속 설명했다. 학교 부지가 일부 줄어들면서 발생하는 주차문제 등도 적극적으로 해결을 약속했다.
주민들을 설득하는 것 역시 구청의 몫이었다. 학교 맞은편 주민들은 “보행로가 설치되면 차량이 코너를 돌기 어렵다”는 등의 불만을 꾸준히 제기했다. 구청은 주민들을 설득하는 한편 학부모설명회도 여러차례 열었다.
그 결과 1년 6개월만인 지난해 11월 서울시교육청과 강남서초교육지원청, 도곡초, 강남구는 보행로 신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강남구가 추진해온 11개 학교 보행로 설치사업의 ‘마지막 퍼즐’이 완성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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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는 현재 학교부지에 보행로 보도블록 설치 및 연결구간 보완작업 등을 진행 중이다. 학부모들의 요청을 반영해 펜스도 설치할 예정이다. 공사가 원만히 진행된다면 이르면 5월 말부터는 학생들이 안전하게 보행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구 관계자는 “보행로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학교 부지를 활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학교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이제 아이들이 더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게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