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쟁점 ‘회생신청 전 신용등급 하락 인지 여부’ 진실공방
MBK 측 “예정 통보 받고 부채 축소 노력, 인지 못했다는 방증”
이복현 원장 “자의적 해석” 일축…불법 의혹 지속적 조사 밝혀
홈플러스의 부정거래 의혹을 둘러싼 금융당국과 MBK파트너스·홈플러스 간 싸움이 진실공방으로 흐르고 있다. MBK가 사전에 신용등급 하락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정황을 제시했으나 금융감독원도 확실한 ‘증거’를 입수했다고 맞불을 놓으면서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24일 긴급 브리핑을 열어 “MBK·홈플러스가 사전에 신용등급 하락을 인지한 점과 상당 기간 전부터 기업회생 신청을 계획한 점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확보했다”고 말했다. 그는 근거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증거를 입수했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MBK·홈플러스가 신용등급 하락을 사전에 인지한 상태에서 카드대금 기초 유동화증권(ABSTB)을 발행하고 회생 신청을 단행한 ‘사기적 부정거래’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다.
MBK는 신용평가사와의 대응 기록을 제시하며 이날 금감원장 발언을 적극 반박했다.
MBK에 따르면 MBK는 지난 2월25일 오후 4시쯤 한국기업평가에서 신용등급 하락 예정 통보를 받은 뒤 이튿날 오후 2시쯤 홈플러스에 대한 1000억원의 자금보충약정과 상환전환우선주(RCPS)의 상환 조건 변경안을 제시해 이의신청을 했다.
MBK가 홈플러스에 1000억원 규모의 ‘마이너스통장’을 열어 지원하고 ‘부채’를 ‘자본’으로 바꾸는 방식으로 부채비율을 줄여 신용등급 하락을 피하려는 조치를 취했다는 뜻이다.
MBK는 “신용 정기평정 심사 이전이 아닌 예정 통지를 받은 후에야 이러한 조치를 취했다는 것은 신용등급 하락을 사전에 예견하지 못했다는 점을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ABSTB를 발행한 신영증권이 신평사의 신용등급 예정 통보에 앞서 이미 수요 예측 및 발행 규모를 확정했고, 신용등급 하락 다음날인 28일 신영증권으로부터 자금조달 규모가 기존의 40%로 축소된다는 통보를 받고 회생 신청 작업에 착수했다는 게 MBK 주장이다.
이 원장은 그러나 MBK가 근거로 제시한 지급약정을 두고 “일부 내용을 자의적으로 해석”한 것이라며 MBK 주장을 일축했다.
이 원장은 그러면서 “최소 다음달 말까지 홈플러스 사태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MBK 검사 및 홈플러스 회계 감리 등을 통해 제기된 불법 의혹을 지속적으로 살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금융당국은 지난 21일 홈플러스와 MBK 관계자들을 증권선물위원장 긴급조치(패스트트랙)로 검찰에 통보했다. 향후 수사 과정에서 MBK와 홈플러스 경영진이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을 2월25일 오후 4시 이전에 인지했는지 여부가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