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개 치킨 프랜차이즈와 협력해 ‘서울배달+가격제’ 추진
시·신한은행·프랜차이즈가 가격 분담해 소비자 가격 인하
공공 배달 플랫폼 경쟁력 강화하고 상생 생태계 조성 박차
서울배달+땡겨요 입점 자영업자 200억 규모 저리 지원도

25일 오세훈 서울시장(가운데)이 ‘서울배달+ 땡겨요 활성화를 위한 치킨 프랜차이즈 상생 협약식’에 참석한 관계기관 대표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협약식에는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18개사(BHC, BBQ, 굽네치킨, 자담치킨, 네네치킨, 노랑통닭, 처갓집양념치킨, 맘스터치, 가마로강정, 바른치킨, 보드람, 꾸브라꼬, 치킨마루, 티바두마리치킨, 푸라닭, 호치킨, 60계, 걸작떡볶이치킨)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서울시 제공.
앞으로 서울시 공공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서울배달+땡겨요’를 통해 치킨을 시키면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주문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가 공공배달 서비스 서울배달+땡겨요의 활성화를 위해 신한은행·치킨 프랜차이즈 본사가 각각 할인 비용을 분담해 소비자 가격을 낮추는 ‘서울배달+가격제’를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서울배달+가격제는 협약기관인 시와 신한은행, 프랜차이즈 본사가 각각 가격을 분담해 가격을 낮추는 구조다. 예컨대, 소비자가 서울배달+땡겨요 결제 시 배달전용상품권(15%), 땡겨요 할인쿠폰(5%), 프랜차이즈 본사 프로모션(10%)을 적용해 최대 30% 할인 혜택을 받는 식이다.
시는 유관 단체들과 이런 내용의 ‘서울배달+가격제 치킨프랜차이즈 도입 상생협약’을 이날 체결했다. 협약에는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정현식), 한국외식산업협회(협회장 윤홍근), 전국가맹점주협의회(사무국장 이중선), 18개 국내 치킨 주요 프랜차이즈사 대표 등이 함께 했다.
시는 ‘서울배달+가격제’ 확산을 위해 배달앱 시장 점유율 39%를 차지하는 치킨 프랜차이즈와 선도 협약을 시작으로 타 외식업종으로 협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공공배달 플랫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상생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서울배달+가격제 시행 시기와 가격 분담 등 구체적인 사항은 치킨 프랜차이즈와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세부 내용 협의 후 추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치킨 브랜드의 선도적인 참여가 다른 외식업종의 동참을 이끄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시 제공.
서울배달+땡겨요는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내려받거나 서울페이플러스(서울Pay+) 또는 신한은행 쏠뱅크(SOL뱅크) 앱에서도 연동해 이용할 수 있다. 입점을 원하는 가맹점은 ‘땡겨요 사장님 라운지’ 홈페이지 (https://boss.ddangyo.com) ‘온라인 입점신청’ 메뉴에서 신청하면 된다.
그 외 시는 6월 ‘서울배달+땡겨요’에 입점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상대로 ‘서울배달 상생자금’을 200억원 규모로 조성해 저리로 융자 지원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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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자금은 신한은행이 16억원을 보증 재원으로 출연해 공급할 예정이다. 서울배달+땡겨요에 입점한 후 일정 매출 기준을 충족한 사업장이 신청할 수 있다. 구체적인 융자지원 신청 요건은 6월 중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 고시 공고란에서 공고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 ‘서울배달+가격제’는 소비자와 자영업자, 기업에 모두 혜택이 되는 진정한 상생”이라며 “시는 앞으로도 소상공인의 숨통을 틔우고 시민 삶에 보탬이 되는 정책을 펼쳐 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