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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룡 배달앱 맞서는 서울시 승부수…치킨만큼은 최대 30% 싸게 ‘땡겨요’

시, 공공앱 전용 가격제 도입

신한은행·업체와 가격 분담

가맹점 8000여곳 확대키로

“치킨이 먹고 싶을 때는 ‘땡겨요’”에 서울시가 승부수를 띄웠다. 다른 메뉴는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등 기존 공룡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구입하더라도 치킨만큼은 ‘땡겨요’가 제일 싸다는 인식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서울시는 지난 25일 서울시청에서 공공앱 ‘땡겨요’의 운영사인 신한은행과 18개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 등과 ‘서울배달 플러스 가격제’ 도입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서울배달 플러스 가격제는 서울시와 신한은행, 프랜차이즈 본사가 치킨값을 분담해 가격을 낮추는 제도다. 소비자가 땡겨요에서 치킨을 주문하면 서울사랑상품권 등 배달전용상품권 할인(15%)에 땡겨요 할인쿠폰(5%), 프랜차이즈 본사 판촉 할인(10%) 등을 통해 최대 3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프랜차이즈산업협회 소속 치킨 업종 가맹본부들은 공공앱 판매 가격을 민간앱의 판매가격과 차등화하는 ‘공공배달앱 전용 가격제’ 추진 방안도 논의 중이다. 치킨 업종 서울 가맹점도 8000여곳까지 늘릴 계획이다.

땡겨요는 입점 업체에 2%의 낮은 수수료를 부과하고, 자영업자의 정산주기를 단축하는 등 각종 혜택을 제공하고 있음에도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서 업주들의 가입률도 낮은 편이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편의성이 낮은 앱 인터페이스도 문제로 지적돼 왔다. 지난해 말 기준 배달의 민족 등 상위 3개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96%에 달한다. 반면 땡겨요의 점유율은 3%대에 불과하다.

협회 관계자는 “적어도 치킨만큼은 ‘땡겨요’가 가장 싸다는 인식을 만들어 다른 외식업종으로 확산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치킨 업종은 배달앱 전체 주문의 약 39%를 차지할 정도로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다.

당면과제는 ‘서울배달 플러스 가격제’의 지속 가능성이다. 배달전용상품권(15%) 할인을 받으려면 자치구별로 발행하는 서울사랑상품권을 구입해야 한다. 땡겨요와 각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할인프로모션을 진행해 최대 30%까지 저렴하게 치킨을 구입할 수 있더라도 할인혜택이 연중 상시로 이뤄질 수 있을지도 알 수 없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과 교수는 “민간과 공공앱 간의 차등가격제를 적용할 경우 민간앱에서의 할인율이 줄어들어 매출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때 본사가 가맹점에 비용을 떠넘기지 않아도 계속 감내해야 한다”며 “공공앱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지속 가능한 지원이 있는지를 찾아야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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