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수소차 5만대 시대 다가오는데…충전시설 인프라 지원은 태부족



완독

경향신문

공유하기

닫기

보기 설정

닫기

글자 크기

컬러 모드

컬러 모드

닫기

본문 요약

닫기 인공지능 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본문과 함께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공 = 경향신문&NAVER MEDIA API)

내 뉴스플리에 저장

닫기

수소차 5만대 시대 다가오는데…충전시설 인프라 지원은 태부족

정부·지자체 지원 적어

국내 충전소 218곳뿐

한때 전기차와 함께 친환경차의 ‘쌍두마차’로 불리던 수소차 보급이 올해 5만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지만 충전시설 등 인프라 보급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8일 현대차그룹 등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수소전기차 누적 보급 대수는 지난 3월 말 기준 3만9216대다. 국내 수소전기차는 2018년 승용 수소전기차 ‘넥쏘’가 출시되면서 보급이 늘어났다. 2020년에는 누적 보급 대수 1만대, 2023년에는 3만대를 기록했다.

수소차 넥쏘 신형 모델. 현대차 제공

수소차 넥쏘 신형 모델. 현대차 제공

올해도 넥쏘 후속 모델인 ‘디 올 뉴 넥쏘’ 출시와 함께 환경부가 승용차 1만1000대, 수소버스 2000대에 대해 7218억원의 구매 보조금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 수소차 5만대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충전시설 등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지원이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도심지역 충전소 확충을 통한 충전 편의성 향상과 함께 수소전기차의 경제성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수소 공급망을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국가 차원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국내 수소충전소는 4월 말 기준으로 218개가 설치돼있다. 지역별로는 경기 38개, 경남 23개, 충북 22개 등의 순이다. 서울에는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과 서울시 서소문청사, 서초구 양재동, 강동구 상일동, 강서구 마곡동 등 9곳에 수소충전소가 있다.

하지만 이 정도 충전시설로는 수소전기차가 5만대를 넘어 대중화 초입 단계까지 진입하기에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현대차는 상대적으로 설치에 제약이 적은 ‘고압 이동형 수소충전소’ 개발을 끝냈다. 하지만 기술만으로는 충전소 설치가 불가능하다.

업계에서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충전사업자의 도심 내 부지확보와 경영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세제 혜택 등의 지원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도심 수소충전소 확충과 함께 수소 공급망 관리도 필요하다는 목소리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한 수소 전문가는 “수소전기차 보급이 빨라지려면 수소 생산·수입에서부터 수송, 유통에 이르기까지 공급망 안정화가 필요하다”면서 “전기, 도시가스와 같이 국가 차원의 에너지 통합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수소는 공급과 유통과정에 민간 비중이 높고 정책 개입 수단이 제한적이다. 이 때문에 공급 불안정과 유통단가 변동이 존재한다.

현재 국내 수소 유통망 관리는 산업부와 한국석유관리원, 한국가스공사 등에서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공급망 전체를 관리하는 전담 기관은 없는 실정이다. 도시가스의 경우 국제 에너지 시세가 폭등하더라도 한국가스공사 등 공기업이 요금 조정과 수입선 다변화 등을 국내 공급 가격 안정화에 나서고 있다.

수소 시장 주도권 확보에 적극적인 미국과 일본, 중국 등은 수소를 중요한 대체 에너지원으로 지정하고, 수소를 총괄적으로 담당하는 국가 차원의 전담 기관을 운영 중이다.

일본은 경제산업성 산하 자원에너지청에서 수소 정책을 실질적으로 총괄한다. 미국은 에너지부(DOE)에서 수소를 관련 정책 수립 및 연구개발, 민관 협력사업 등을 담당하고 있다. 중국도 상황은 비슷하다. 국가에너지국에서 수소 포함한 신에너지 정책 전반을 총괄하고 있다.

  • AD
  • AD
  • AD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