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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유심 교체 시작…온라인선 집단행동 움직임도

SK텔레콤이 가입자 유심 정보를 해킹당해 유심 무상 교체를 시작한 28일 서울 종로구의 한 SKT 매장에서 100번을 마지막으로 당일 교체 수량을 마감한 가운데 온라인 예약 페이지도 접속이 안되고 있다.  한수빈 기자

SK텔레콤이 가입자 유심 정보를 해킹당해 유심 무상 교체를 시작한 28일 서울 종로구의 한 SKT 매장에서 100번을 마지막으로 당일 교체 수량을 마감한 가운데 온라인 예약 페이지도 접속이 안되고 있다. 한수빈 기자

해킹 공격으로 가입자 유심(USIM) 정보가 유출된 SK텔레콤이 28일 전국 2600여곳의 T월드 매장에서 유심 무료 교체를 시작했다. 하지만 해킹 피해를 우려한 이용자들이 집단소송 움직임을 보이는 등 사고 파장은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날 많은 고객들이 일시에 매장으로 몰릴 것에 대비해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운영했지만, 접속 대기 인원이 10만명을 훌쩍 넘기는 등 접속 장애가 빚어졌다. 오후 6시 기준 유심 교체를 완료한 이용자는 23만명, 온라인을 통해 유심 교체를 예약한 이용자는 263만명으로 각각 집계됐다.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한 이용자는 741만명으로 늘었다.

현재 SK텔레콤 가입자는 알뜰폰을 포함해 2500만명에 달한다. 하지만 확보된 유심 물량은 100만개에 불과한 상황이다. SK텔레콤은 다음달 500만개의 유심을 추가 확보하기로 했지만, 전체 가입자 대비 턱없이 부족한 수치라 당분간 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해킹 사고를 빌미 삼아 ‘유심 무상 교체’ 등의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도박사이트로 연결되는 피싱 공격 시도가 발생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주의를 당부했다.

온라인상에선 SK텔레콤에 책임을 물으려는 가입자들의 집단행동 움직임도 나왔다. 네이버에 개설된 ‘SK텔레콤 개인정보 유출 집단소송’ 카페 측은 “유심 정보는 단순한 통신정보가 아니다. 복제폰 개통, 보이스피싱, 금융 사기 등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개인정보 침해”라며 “집단소송을 통해 권리를 되찾겠다”고 밝혔다. 국회 국민동의 청원을 통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SK텔레콤의 책임 있는 대응을 촉구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정치권의 대응도 본격화하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조국혁신당 의원들은 이날 “국민 불안 방치 말고 실질적 피해 대책 즉각 시행하라”는 성명을 통해 SK텔레콤이 각 가정에 유심 카드를 직접 배송하고, 위약금 없이 자유로운 번호이동을 허용하라고 촉구했다. 최민희 의원(민주당)은 이번에 해킹당한 SK텔레콤 서버가 ‘주요 정보통신기반시설’로 지정되지 않아 관리 사각지대에 있었다고 지적했다.

해킹 사고의 여파가 확산하면서 이날 SK텔레콤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6.75% 떨어진 5만3900원으로 내려앉았다. 해킹 사고가 알려진 지난 22일 이후 통신사 이탈 움직임도 감지된다. 지난 26일에만 SK텔레콤에서 다른 통신사로 이동한 가입자는 1665명에 달했다. 이달 들어 가입자 이탈이 많은 날도 그 수가 200명을 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부처 공동으로 관련 조사에 착수했지만, 구체적 사고 원인과 피해 규모는 아직 파악되지 않는 상황이다. 고학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번 사고에 대한 포렌식 결과가 나오는 시점과 관련해 “보통 짧게 걸리면 2∼3개월이고 시스템이 복잡한 경우 1년 이상 걸리기도 한다”고 밝혀 사태 장기화 우려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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