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보험사 본인인증 중단
온라인선 ‘집단소송’ 움직임
정치권도 “유심 직접 배송을”
해킹 공격으로 가입자 유심(USIM) 정보가 유출된 SK텔레콤이 28일 전국 2600여곳의 T월드 매장에서 유심 무료 교체를 시작했다. 일부 보험사와 캐피털사가 SKT의 본인인증 서비스를 중단하는 등 금융권도 피해 방지를 위한 선제조치에 나섰다.
그러나 해킹 피해를 우려한 이용자들이 집단소송 움직임을 보이는 등 사고 파장은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이날 오후 6시 기준 유심 교체를 완료한 이용자는 23만명, 온라인을 통해 유심 교체를 예약한 이용자는 263만명으로 집계됐다.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한 이용자는 741만명으로 늘었다.
현재 SKT 가입자는 알뜰폰을 포함해 2500만명에 달한다. 그러나 확보된 유심 물량은 100만개에 불과한 상황이다.
‘유심 무상 교체’ 등의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도박사이트로 연결되는 피싱 공격 시도도 발생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KB캐피탈은 이날 “안전한 홈페이지 이용을 위해 기존에 제공된 휴대전화 인증을 통한 로그인은 당분간 사용 불가하다”고 공지했다. NH농협생명과 KB라이프도 SKT와 SKT 알뜰폰 사용자의 휴대전화 인증을 중단했다.
한 캐피털사 관계자는 “로그인이 되더라도 신분증 인증과 1원 송금 인증, 전자서명 등 추가 본인 확인 절차가 마련돼 있어 유출된 정보만으로 금융거래가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은행과 카드사는 SKT 인증 서비스 전면 중단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자체 인증서를 통한 이중 인증 체계를 갖춘 만큼, 복제폰이 등장하더라도 금융자산이 바로 침해되기는 어렵다고 본다.
대신 이상거래 탐지시스템(FDS)은 강화했다.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은 SKT 고객의 인증서 발급 때 얼굴 인증 절차를 추가했다.
온라인상에선 가입자들의 집단행동 움직임도 나왔다. 네이버에 개설된 ‘SK텔레콤 개인정보 유출 집단소송’ 카페 측은 “유심 정보는 단순한 통신정보가 아니다. 복제폰 개통, 보이스피싱, 금융사기 등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개인정보 침해”라며 “집단소송을 통해 권리를 되찾겠다”고 밝혔다.
정치권 대응도 본격화하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조국혁신당 의원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SK텔레콤이 각 가정에 유심 카드를 직접 배송하고, 위약금 없이 자유로운 번호이동을 허용하라”고 촉구했다.
해킹 사고가 알려진 지난 22일 이후 통신사 이탈 움직임도 감지된다. 26일에만 SKT에서 다른 통신사로 이동한 가입자는 1665명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