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개인정보 관리 일부 개선…‘딥시크’ 국내 서비스 재개



완독

경향신문

공유하기

닫기

보기 설정

닫기

글자 크기

컬러 모드

컬러 모드

닫기

본문 요약

닫기 인공지능 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본문과 함께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공 = 경향신문&NAVER MEDIA API)

내 뉴스플리에 저장

닫기

개인정보 관리 일부 개선…‘딥시크’ 국내 서비스 재개

“한국에 대한 별도 규정 마련”

개인정보 관리 일부 개선…‘딥시크’ 국내 서비스 재개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과 유출 우려로 논란이 된 중국의 생성형 인공지능(AI) 딥시크가 한국 정부의 시정권고를 수용하고 신규 다운로드 서비스를 두 달여 만에 재개했다.

딥시크는 28일 일부 내용을 개정한 한국어판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공개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지난 23일 전체회의에서 딥시크 사전 실태점검 결과를 심의·의결한 지 닷새 만이다.

점검 결과 딥시크는 개인정보를 해외로 전송하면서 이 사실을 공개하지 않고 이용자 동의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중국에 있는 틱톡 운영사 바이트댄스의 계열사 ‘볼케이노’로 이용자가 입력한 프롬프트(명령어) 내용도 넘기고 있었다.

개인정보위는 개인정보를 국외로 옮길 경우 합법적인 근거를 갖추고 이미 이전한 프롬프트 내용을 파기할 것을 딥시크에 권고했다.

방침 개정에 나선 딥시크는 한국에 대한 별도 부속 규정을 새로 마련하고 “한국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해 개인정보를 처리한다”고 명시했다.

또 서비스 제공과 지원을 위해 이용자 개인정보를 중국 내 회사 3곳과 미국 내 1곳 등 4개 해외 업체로 이전한다며 이용자가 이전을 거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거부를 원하면 안내된 e메일 주소로 연락하는 방식이다. 개인정보위 권고에 따라 이용자가 입력한 프롬프트 정보를 AI 학습에 활용하는 것을 거부(옵트아웃)할 수 있는 기능도 마련했다. 그러나 이미 볼케이노로 이전한 프롬프트 정보를 즉각 파기하도록 권고한 부분이 이행됐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딥시크는 지난 2월15일부터 개인정보위 권고로 국내 앱장터에서 잠정 중단했던 신규 다운로드 서비스도 재개했다.

개인정보위 관계자는 “사전에 딥시크로부터 개정된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받아 권고사항이 반영됐다는 걸 확인했다”고 말했다. 개인정보 국외 이전에 대해선 “딥시크가 해당 방침을 공개하고 거부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법적으로 문제는 없다”고 했다.

  • AD
  • AD
  • AD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