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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SJ “트럼프, 자동차 관세 일부 완화 예정···이미 낸 경우 환급도 가능”

미국의 상호관세가 발효된 지난 9일 경기 평택항에 수출용 자동차들이 주차되어 있다. 권도현 기자

미국의 상호관세가 발효된 지난 9일 경기 평택항에 수출용 자동차들이 주차되어 있다. 권도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 업계에 미칠 충격을 완화하는 차원에서 외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외에 다른 관세가 중복 적용되지 않도록 하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는 트럼프 대통령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를 낼 경우 철강 및 알루미늄 25% 관세로 인한 추가 부담을 납부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조치는 소급 적용되며, 이미 납부한 관세는 환급도 가능해진다.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는 지난 3일부터 부과됐다.

다음달 3일부터 시행 예정이던 자동차 부품 관세도 완화할 방침이다. 1년 차엔 미국에서 생산된 자동차 한 대 가치의 최대 3.75%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하고, 2년 차엔 환급 한도를 차량 가치의 2.75%로, 3년 차엔 폐지한다는 구상이라고 WSJ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100일째인 29일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외곽에서 열리는 집회 연설을 앞두고 이같은 조치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를 조정하기로 한 것은 미국 자동차 기업 등이 고율 관세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요구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미국 자동차 업계는 공급망을 재조정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이유 등으로 관세 완화를 요구해 왔다. 특히 수입 부품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부품 관세가 실행되면 차량 가격 상승과 판매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경고해 왔다.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 14일 “(자동차 기업들은)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생산되던 부품을 미국에서 만들기 위해 전환하고 있다. 그러려면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 나는 일부 자동차 기업들을 도와줄 수 있는 무언가를 검토하고 있다”면서 일부 자동차 부품 관세 유예 가능성을 내비쳤다.

로이터통신은 하워드 러트닉 상무부 장관이 성명에서 “대통령은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 위대한 우리 미국 노동자들과 중요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면서 “이번 합의는 국내에서 생산하는 기업들을 대우하고 미국 투자와 국내 제조를 늘리겠다는 약속을 밝힌 기업들에 발판을 마련해주는 것으로, 대통령 통상 정책의 위대한 승리”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자동차 업계는 환영했다. 제너럴모터스(GM)는 “우리는 대통령의 리더십이 GM 같은 기업들을 위한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만들고 미국 경제에 더 투자하도록 하고 있다고 믿는다. 우리는 대통령 및 행정부와의 생산적인 대화에 감사하며 계속해서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드자동차도 성명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 (부품) 납품업체, 소비자에 미치는 관세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결정을 환영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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