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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9.7GB 분량 정보 유출”…30일 과방위 유영상 대표 참석

SK텔레콤 유심 무상 교체 이틀째인 29일 서울 종로구의 한 SKT 매장 앞에서 매장 직원이 유심 소진을 알리는 문구를 벽에 붙이고 있다. 정지윤 선임기자

SK텔레콤 유심 무상 교체 이틀째인 29일 서울 종로구의 한 SKT 매장 앞에서 매장 직원이 유심 소진을 알리는 문구를 벽에 붙이고 있다. 정지윤 선임기자

최근 일어난 SK텔레콤 해킹 공격으로 외부에 유출된 정보가 최대 9.7GB(기가바이트) 분량인 것으로 파악됐다.

2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인 최민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이 SK텔레콤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8일 오후 6시9분쯤 이 회사 보안관제센터에서 비정상적 데이터 이동이 처음 감지됐고, 이동한 데이터 양은 9.7GB에 달했다. 이를 문서 파일로 환산하면 300쪽 분량의 책 9000권(약 270만쪽)에 달하는 분량이다. 유출된 데이터에는 유심(USIM) 관련 핵심 정보도 포함됐다.

SK텔레콤은 보안관제센터에서 이상한 데이터 흐름을 감지한 18일 밤 11시20분 과금 분석 장비에서 악성코드가 심어진 사실과 함께 파일을 삭제한 흔적을 발견했다. 이어 19일 오전 1시40분 악성코드가 발견된 장비를 격리하고 침입 경로 및 유출 데이터 분석에 착수했다. 19일 오후 11시40분 홈가입자서버(HSS)의 데이터 유출이 의심되는 정황을 확인했다.

SK텔레콤은 “현재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구체적 답변이 어렵다”며 말을 아끼고 있다. 하지만 이용자들 사이에선 사고로부터 열흘이 지나도록 피해 규모조차 공개되지 않으면서 의문이 계속되고 있다. 보안 전문가들은 실제 시스템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구체적 내용 파악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염흥열 순천향대 정보보호학과 명예교수는 “로그 정보를 전부 다 분석하고, 유출 경로도 확인해야 하고, 최종적으로 어떤 시스템을 거쳐 어떤 것들이 나가야 하는지 파악하려면 굉장히 많은 시스템에 걸려있어서 파악이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현실 세계에서 도둑이 들었을 때도 흔적을 찾기 쉽지 않은데, 해커는 해킹 과정에서 자취를 지우기 때문에 사건 조사 자체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김범수 연세대 정보대학원 교수는 “해킹 사건의 정확한 피해 규모는 해커가 실제로 잡혀서 역으로 추적했을 때도 파악이 어렵다”며 “예단은 조심스럽지만 이번 해킹의 수준이 높기 때문에 단순히 복제폰을 만드려는 아마추어는 아닐 것으로 보이고, 해킹 목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데도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고학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도 전날 SK텔레콤 포렌식 결과가 나오는 시점에 대해 “짧게 걸리면 2~3개월이고, 시스템이 복잡한 경우 1년 이상 걸리기도 한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SK텔레콤이 부정확한 피해 규모를 얘기했다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더욱 신중을 기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도 본다. 유출 규모를 특정하게 되면 피해자 확인을 해줘야 하고, 이들에 대한 구제책도 제시해야 하기 때문에 혼란이 더욱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태의 파장이 일파만파 번지는 상황에서 30일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국회 과방위 청문회에 출석할 예정이다. 과방위에서는 이번 데이터 유출 관련 정황과 소비자 보호대책에 대해 집중 질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과방위 소속 더불어민주당·조국혁신당 의원들은 지난 28일 성명을 통해 SK텔레콤이 각 가정에 유심을 직접 택배로 발송하고, 위약금 없는 자유로운 번호이동을 허용하라고 밝혔다. 국민의힘도 29일 ‘SK텔레콤 소비자 권익 및 개인정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대책 논의에 나섰다.

2023년 해킹 사건으로 30만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던 LG유플러스는 매장이 없는 일부 알뜰폰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유심을 택배 배송했다. 하지만 SK텔레콤은 이번에 교체 대상이 2500만명에 달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유심 정보 유출에 따른 2차 피해 우려가 나타나고 있는 만큼 본인 확인을 철저하게 하는 등 추가 사고를 막기 위해 대면 방식 개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집단행동 움직임도 계속되고 있다. SK텔레콤 집단소송 카페 회원은 이날 오후 4시 기준 5만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피해자 4명이 실제 단체 소송을 제기한 사례도 나왔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성명을 통해 “무상 유심칩 지원 이상의 보상 및 배상안을 마련하고, 개인정보 보안책 강화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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