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만2000여명에 상담 등 제공
통합 체계 출범으로 효과 ‘쑥’
경기도는 젠더폭력 피해자 통합지원 체계인 ‘경기도 젠더폭력통합대응단’이 지난 1년간 2만2000여명의 피해자를 지원했다고 29일 밝혔다.
젠더폭력대응단은 지난해 4월30일 젠더폭력 피해자 중심의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출범했다. 젠더폭력이란 물리적·환경적·구조적 힘의 불균형으로 비롯되는 가정폭력, 성폭력, 디지털 성범죄, 스토킹, 교제폭력 등 모든 성적 폭력행위를 의미한다.
그간 젠더폭력 피해자들이 피해 접수, 상담, 법률, 심리치료, 주거 지원 등을 모두 개별적으로 신청해야 하는 게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신청 과정에서 피해자는 고통스러운 피해 사실을 여러 차례 반복해 마주해야 한다. 지역별, 분야별로 담당이나 예산이 분리돼 있어 해당 시군에 거주하지 않으면 대상이 되지 않아 지원 대상에서 배제되는 문제도 있었다.
경기도가 기존 1366경기센터,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원스톱 지원센터, 스토킹·교제폭력 피해대응센터, 아동청소년 성착취 피해 대응센터 등을 모두 통합한 젠더폭력대응단을 출범시킨 배경이다.
젠더폭력대응단은 출범 후 사각지대에 놓인 피해자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지난해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젠더폭력 피해자 2만2628명에게 상담·심리치료·법률·주거 지원 등 총 5만4405건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출범 전후 수치 비교가 가능한 부문만 보면 디지털 성범죄 피해 영상 모니터링, 삭제 등의 지원 건수는 기존 센터 운영과 비교해 월평균 1만6371건에서 2.8배인 4만7349건으로 증가했다. 스토킹·교제폭력 피해에 대한 지원은 월평균 21건에서 9.1배인 193건으로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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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자 지원 서비스 이용 접근성도 높였다. 피해자가 이용할 수 있는 ‘안심숙소’를 12개에서 18개로 확대했다. 365일, 24시간 SNS 메신저 상담 등이 가능한 핫라인 전화(010-2989-7722)도 개설했다.
경기도는 내년부터 경기 북부 지역 피해자 접근성 제고를 위해 젠더폭력대응단 북부거점을 운영할 예정이다. 북부거점은 현장 대응이 가능한 상담인원을 상시 배치하고, 지역협력 상담사들과 연계해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윤영미 여성가족국장은 “앞으로도 젠더폭력통합대응단의 모든 구성원은 피해자의 관점에서 공감하고 소통해 피해자가 빠르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