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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요약

한국전력이 '동해안-동서울 초고압직류송전 송전선로'가 통과하는 경상북도, 강원도, 경기도의 79개 마을 전 구간에서 주민 합의를 100%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한전은 "동해안-동서울 HVDC 송전선로가 지나는 마을 주민과 지자체가 동해안에서 생산된 전기의 수혜지가 아님에도 국익을 고려해 대승적으로 사업에 협조하기로 한 것은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전은 송전선로 사업 구간 중 유일하게 해결되지 않은 동서울변환소 증설에 대한 주민 합의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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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 경향신문&NAVER MEDIA 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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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동해 전기고속도로’ 전 구간 주민 합의 완료…동서울변환소만 남아

입력 2025.05.11 11:43

수정 2025.05.11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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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진주 기자
  • 기사를 재생 중이에요

동서울발전소 옥내화 및 HVDC 건설 계획 개념도. 한국전력 제공

동서울발전소 옥내화 및 HVDC 건설 계획 개념도. 한국전력 제공

한국전력공사는 ‘동해안~동서울 초고압직류송전(HVDC) 선로’가 통과하는 경상북도, 강원도, 경기도의 79개 마을 전 구간에서 주민 합의를 100%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사업은 동해안 울진에서 경기도 하남까지 280㎞(철탑 436기)에 이르는 국내 최장·최대 규모의 HVDC 설비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수도권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핵심 기반 시설로 일명 ‘동해 전기고속도로’로 불린다.

HVDC 사업은 그간 송전선로가 지나는 지역의 일부 주민과 지방자치단체의 반대로 전력설비 건설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한전은 “송전선로가 지나는 마을 주민과 지자체가 동해안에서 생산된 전기의 수혜지가 아님에도 국익을 고려해 대승적으로 사업에 협조하기로 한 것은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전력을 받을 종착지인 하남 동서울변환소 증설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해당 사업은 한전이 약 70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변전 시설을 옥내화하고, 확보된 부지에 HVDC 변환소를 신설하는 게 골자다.

앞서 한전은 지난해 12월 경기도 행정심판위원회 판결을 통해 동서울변환소 증설 사업 추진의 정당성을 법적으로 확보했다. 그러나 하남시가 주민 반대를 이유로 인허가를 미루고 있다. 이에 한전 직원들은 전력 공급 시급성을 호소하며 지난달 16일부터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한전은 하남시의 인허가가 계속 지연되면 값싼 전기를 만드는 동해안 발전설비와 280㎞에 달하는 송전선로를 모두 건설해 놓고도 마지막에 전기를 받아줄 변환소가 없어 사업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로 인한 전기요금 상승의 피해는 고스란히 전 국민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다고 한전은 강조했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국가 전력망 확충을 가로막아 대한민국 전체의 손실을 초래하는 일이 없도록 지역 주민과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한전도 사업이 적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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