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이 프랑스 파리에서 펼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인(in) 유럽’에서 6000만달러가 넘는 수출 상담 성과를 거뒀다.
14일 롯데에 따르면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지난 2016년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돕는 롯데홈쇼핑의 상생 프로그램으로 시작돼 2022년부터 롯데그룹 차원의 동반 성장 프로그램으로 확대됐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20차례 수출상담회를 열어 누적 상담건수 1만380건, 1조6500억원의 수출 상담실적을 거뒀다.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3일까지 진행한 이번 행사는 유럽 바이어가 밀집한 프랑스 파리에서 처음으로 개최됐다. 유럽 전체로는 2022년 독일에 이어 두 번째다.
지난해 한국 화장품 수출(102억달러)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점을 고려해 뷰티 기업이 대거 참여했다.
올해는 유럽 최대 소비자 박람회와 연계한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판촉 행사, 13개국 유럽 바이어 초청 B2B(기업 간 거래) 수출 상담, 파리 현장 모바일 생방송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국내 중소기업 50개사와 유럽 13개국 바이어 120여개사가 참여한 수출상담회에서는 511건, 6396만달러(약 908억원) 규모의 상담실적을 기록했다.
롯데 관계자는 “상담을 마친 기업의 80% 이상이 적극적인 계약 진행 의사를 밝혀 이른 시일 내 수출 실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롯데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1일까지 120년 전통의 유럽 최대 소비재 전시회인 ‘프랑스 파리 종합 전시회’(Foire de Paris)에 참가해 B2C 판촉부스를 운영해 호응을 얻었다.
카이스트(KAIST) 스타트업 폴리페놀팩토리가 개발한 기능성 탈모샴푸 ‘그래비티’, 가볍고 편안한 신발 ‘르무통’ 등 인기 브랜드 체험 공간에는 4만명이 방문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행사 기간에만 2350건이 팔려나가 준비물량이 완판되는 성과를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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